본문 바로가기
체질이야기's/건강칼럼

감기에 좋은 세계의 민간요법 음식 [부야한의원 & 태양인이제마한의원]

by 체질이야기 2019. 4. 29.

요즘 들어 일교차가 심해지면서 '콜록콜록', '훌적훌쩍' 소리가 여기저기서 들려오는데요 . 감기와 독감을 비슷한 병으로 알고 있거나 증상이 심한 감기를 독감이라고 여기는 사람이 많습니다.

일단 감기나 독감에 걸리게 되면 뾰족한 약이 없습니다. 감기바이러스나 독감 바이러스를 효과적으로 죽이는 약이 아직 개발되지 않았기 때문인데요. 감기 · 독감 치료는 대부분 증상을 가볍게 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광범위하고 오랜 감염의 역사를 가진 감기 · 독감이다 보니 나라마다 다양한 민간요법이 존재합니다.

당뇨병 · 동맥경화 · 다발성경화증 · 류마티스 관절염 · 알레르기 환자에겐 금기 허브입니다. 감기 환자에게 추천되는 허브로는 가새풀 외에 골든씰(goldenseal) · 페퍼민트 · 서양톱풀(yarrow) · 마늘 등이 있습니다.

호주의 민간에선 감기 치유에 유칼립투스 허브를 이용합니다. 코알라의 주식인 유칼립투스의 잎에선 톡 쏘는 듯한 향기가 납니다. 이 잎에서 채취한 오일은 감기 환자를 위한 향기요법 (아로마테라피)의 원료로 쓰입니다. 유칼립투스는 페퍼민트와 함께 감기 치료에 가장 널리 사용되는 허브입니다. 손수건에 몇 방울 떨어뜨린 뒤 코에 대고 몇 차례 들이마시면 됩니다. 유칼립투스의 잎을 뜨거운 수건으로 감싼 뒤 감기 환자의 위쪽 가슴을 맛사지하기도 합니다. 그러면 숨쉬기가 편안해집니다. 감기 환자에게 가슴 맛사지를 하는 광경은 다른 나라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리투아니아에서는 기침이 심할 때 꿀을 가슴에 바르고 양배추 잎으로 몸을 감싼다고 합니다. 보드카나 알콜을 가슴에 바르기도 합니다. 혈액순환에 도움이 된다고 여기기 때문입니다.

 

포르투칼에서는 뜨거운 우유레 브랜디를 넣어 마십니다. 레몬즙 · 게피를 첨가한다는 점에서 뱅쇼와 닮은점이 있습니다.

일본은 달걀술을 마십니다. 뜨겁게 데운 정종에 날달걀을 푼 술입니다. 스코틀랜드인은 위스키에 뜨거운 물 · 꿀 · 레몬 한 조각을 넣어 마십니다.

우리도 "감기는 소주에 고춧가루 풀어서 한잔 마시고, 푹 자면서 땀을 내는 금방 낫는다"는 말이 전해지지요. 술이 감기 치유에 도움이 되는지에 대해선 의견이 분분합니다. 한방에서는 술을 감기의 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뜨거운 수증기가 모락모락 피어오르는 물이 비강 · 인후 등에 머물러 있던 감기 · 독감 바이러스를 위장으로 내려보낸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위를 '감기 바이러스의 무덤'으로 만들겠다는것입니다. 감기 환자에게 "따뜻한 물을 많이 마시라"고 권장하는 것은 그래서입니다.

우리 조상은 감기 기운이 있으면 콩나물국에 고춧가루를 타서 마셨습니다. 따뜻한 방에서 이불을 덮어 쓰고 땀을 냈습니다. 한방에서는 이를 한법(汗法)이라 합니다. 땀을 내면 몸속의 나쁜 기운이 땀으로 빠져나가 감기가 치유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감기 환자가 소주를 마시거나 사우나에 가서 땀을 내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땀구멍이 열려서 한기가 더 심하게 들기 때문입니다.

한방에서는 감기 환자가 생선 · 육류 · 찬 물을 섭취하는 것도 금기시 하고 있습니다. 먹고 나면 체내에 열이 더 많아져 증상이 심해지고 몸에 가려움증도 나타나게 된다는 것입니다.

한방에서는 감기환자에게 오미자차 · 오과차를 권합니다. 오미자는 약성이 따뜻해 기온이 떨어지는 가을과 잘 어울립니다. 날씨가 건조한 가을엔 오장 육부중 폐 기운이 약해지면서 폐가 마르기 쉬운데 오지마차는 폐기운을 북돋아주고 건조해진 폐를 적셔줍니다. 오미자 한줌을 여섯 컵 분량의 물에 넣고 빨갛게 색이 우러 나올 때 까지 끓여서 마시면 됩니다.

오과차는 은행 · 대추 · 밤 · 생강 · 호두 등 다섯 가지 재료를 넣고 끓인 약차입니다. 즐겨 마시면 면역력이 강화돼 감기나 추위를 타는 병에 잘 걸리지 않습니다. 어린이도 잘 마셔 가족 약차로도 훌륭합니다. 물 20컵에 대추 20개, 호두 10개, 밤 20개, 은행 30알, 생강 1톨을 넣고 센불에 30분쁜 끓인뒤 다시 약한 불에 물이 반으로 줄 때까지 달여 마십니다.

 

감기나 독감은 언제나 우리 몸안의 면역력이 떨어져 있을 때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내 몸의 순환 즉 혈액순환이 원활 해야지만 몸이 튼튼하고 면역력이 높아 지는 것입니다.

내 체질에 맞고 나에게 맞는 음식을 섭취 하는 것이 내 몸의 순환에 도움을 줍니다.

무턱대고 좋은 음식이라고 섭취한다해도 나의 체질이 이 음식의 체질상성에 맞지 않는다면 먹어도 큰 효과는 보시기 어려우실겁니다

나의 몸을 관리 하신다면 제일 먼저 해야할 일은

나의 체질이 무엇인지를 알아야 하는것이 첫번 째입니다.

사상체질 중

태양인[太陽人]인지 소양인[小陽人]인지 태음인[太陰人]인지 소음인[小陰人]인지를 아셔야

그 체질에 맞는 운동이나 음식 그리고 체질한약을 드실 수가 있습니다.

나의 몸을 알아야 내 몸을 이롭게 할 수 있습니다.

나의 체질을 바로 알자!

체질적인 특성을 파악해서 개인 맞춤처방을 하면

부작용없이 효과를 보십니다

체질에 맞는 한약을 추천드립니다.

150년 전통 부야한의원&이제마 한의원

365일 상담가능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