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체질이야기's/건강칼럼

불면증과 수면장애, 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부야한의원&태양인이제마한의원)

by 체질이야기 2019. 12. 17.

만원 버스, 겨우 겨우 서서 갈 수 있는 아침 출근길 전철에서 피곤한 모습으로 꾸벅꾸벅 조는 많은 직장인과 학생들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불면증 때문에 괴로워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고 하는데요. 수면이 충분하지 못하거나 잠을 충분히 못 잤을 때에는 우리 몸의 하루 컨디션이 안 좋게 나타납니다. 심장병이나 우울증의 원인이 수면부족이라는 연구결과, 뉴스나 신문에서 졸음 운전으로 인해 대형 교통사고가 발생했다는 기사들은 다들 한 번씩 접해보셨을텐데요. 24시간이상 잠을 자지 않는 경우 혈중알코올농도 0.1%의 상태와 같다는 연구결과처럼 수면부족으로 인하여 많은 사건사고가 발생하며 다양한 질환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불면증과 수면장애, 우리 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수면의 단계

R.E.M

Stage1&2

Stage3&4

Sleep stage

렘(Rapid Eye Movement)수면은 가장 깊은 단계로 꿈을 꾸는 단계이기도 합니다. 신체의 활동을 중지시키는 호르몬이 분비되며 꿈을 꾸기 시작합니다. 낮시간의 기억이 두뇌에 저장되고 적당한 램수면은 선명한 정신과 기억력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때 뇌파는 깨어있을 때와 비슷하고 안구가 빠르게 움직이는 현상을 동반합니다.

잠에 이르는 단계

이 단계에서 신체와 정신은 수면을 위해 활동을 멈추고 깊은 잠을 준비합니다. 깨어 있는

깊은 잠에 드는 단계

이 단계에서는 신체에 필요한 유지보수를 시작합니다. 치유를 돕기 위한 호르몬이 분비되며 신체의 에너지를 보충할 수 있는 가장 편안한 수면단계입니다.

▶불면증이란?

▶수면질환이 몸에 미치는 영향

 

▶불면증 치료법은?

보통 불면증이 생기면 수면제를 자가 처방하거나 술을 마시고 잠드는 등 혼자 해결하려는 경향이 높습니다. 하지만 일시적 불면증이 나타난 경우 이처럼 혼자 해결하려다 장기화 돼 만성 불면증으로 이어지는 사례가 적지 않습니다. 실제 숨수면센터 조사결과, 불면증 환자의 90%가 잠을 자기 위해 술을 마시거나 수면제 및 수면 유도제를 오용, 남용하였으며 이 경우 불면증이 더욱 악화돼 약을 늘리면서 어지럼증이나 낮 졸림증 같은 부작용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술을 마시고 잠들 경우 잠드는 시간은 빨라질지 모르지만, 실제 수면 중 깨는 증상이 반복적으로 나타나 결국 불면증은 해결되지 않습니다. 쉽게 잠들기 어려울 땐 멜라토닌이나 수면 유도 아미노산이 풍부한 우유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 건강천사블로그

https://blog.naver.com/nhicblog/220084636775

수면장애는 뇌와 몸의 흥분을 가라앉히고 심장의 열이 발산되도록 혈액순환력을 높여야 합니다.

그렇게 하여 신경을 안정시키며 간혈의 보충, 생활 습관 개선, 이완요법 등의 치료가 필요합니다.

호르몬이 정상적으로 유지가 되도록 밸런스 유지를 시키고 신장기능을 높여 에너지 활동의 영양분이 조절되도록 합니다.

심장에 모이는 열을 발산시키고 신경을 안정시킵니다. 체력 저하와 스트레스 등으로 발생하니 침으로 뭉친 혈을 풀어주고

체질한약으로 기력과 체력을 보충하시면 좋습니다.

또한 잠을 자기 전 잡념이 일어나지 않도록 좋은 생각을 하시고

편안한 잠자리와 심신의 안정을 가지고 잠을 취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론 카페인 섭취도 줄이시고요.

수면에 대한 중요성은 몇 번을 강조해도 부족하죠

힘들고 고달픈 일이 있어도 한숨 자고 나면 그것들을 이겨낼 힘을 얻습니다.

입면장애·천면장애·숙면장애가 불면증이 있으신 분은 저희 부야한의원과 태양인이제마한의원에 문의해주세요.

정상적인 생활 리듬과 체력을 되찾아드립니다.

부야한의원

경상북도 청도군 청도읍 가마실길 1

부야한의원

대구광역시 수성구 신매로 3-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