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체질이야기's/건강칼럼

뇌경색 전조증상과 뇌경색 치료 및 뇌경색 예방하는 방법 5가지

by 체질이야기 2020. 3. 16.

 

오늘은 뇌경색 전조증상과 뇌경색 치료 및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을 할건대요. 

뇌경색은 주로 고령자층에 많이 발생되고 있으며, 서구화된 식습관이나 생활습관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시간이 흐를수록 중년층에서도 많이 발생되고 있어요. 

최근에 신종코로나(COVID 19)에 사망자 기저질환 중 대표적 질환 중의 하나로도 보여지고 있어, 뇌경색 전조증상과 뇌경색 치료 및 예방하는 방법을 포스팅할까 해요. 

 

▷ 뇌경색[塞]이란 무엇일까요?

뇌경색(腦梗塞)이란 혈관이 막혀서 막힌부위의 앞쪽 부분이 괴사(死)를 하게 되는 질병이라고 하네요. 쉽게말해 나무로 말하자면 체관과 물관이 막혀버렸다라는 의미이죠. 

 

여기서 잠깐! 괴사(壞死)란 무엇일까요? 

괴사(死)에도 작용방식에 따라서 다양한 종류가 있는대요. 괴사(死)는 세포가 스스로 죽는 것이 아니라, 다른 외부적인 요인에 의하여 세포가 죽게 되는 것이라고 해요. 지식백과의 용어를 인용해보면 "세포자살"이 아니라, "세포타살"이라는 거에요. 참 흥미로운 말이지 않나요? 

 

 

▷ 뇌경색의 전조증상 5가지

그렇다면 대한민국 사망자 사망원인 3대 질환에 포함될만큼 무서운 뇌경색 전조증상 무엇이 있을까요? 뇌경색이 초기증상은 거의 없다고 해요. 그렇더라고 하더라도 뇌경색 전조증상의 전제를 붙여보자면, 뇌경색이 발생된 부위에 따라 전조증상이 다르기도 하고 고혈압이나 당뇨와 같은 기저질환의 정도에 따라서 전조증상이 다르기도 합니다. 굵직한 맥락에서 말씀드리면 뇌경색의 전조증상은 운동신경장애, 기억장애, 순환장애 등을 유발합니다.  개인차가 많이 나는 부분이기도 하죠. 그래도 임상을 통해서 주로 나타난 증상들을 말씀드리면서 특이사항을 덧붙여 드리고자 해요. 

 

1. 두통과 어지러움이 생겨요.

 - 뇌(腦) 색(梗)이 진행이 되면 올바르게 흐르던 혈행이 순동하지 못하니 두통이 생기고, 혈행이 올바르지 못하면 헤모글로빈을 비롯한 세포의 활동이 비정상적으로 되면서 어지러움증이 유발이 돼요. 흔히들 맥박성 두통이나 일과성 편두통으로 느끼시는대요. 특히, 고혈압이 심하신 분들은 주의깊게 살피셔야 한다고 해요. 예민하신 분들은 코피가 난다고도 해요. 

 

2. 구토가 생겨요.

 - 두통과 어지러움 전조증상 이후에 구토도 셋트처럼 함께 동반이 되는 경우가 많아요. 혈액순환의 문제가 악순환으로 이어지는 것이죠. 

 

3. 언어이상이나 기억력감퇴가 나타나요.

 - 점차적으로 뇌 기능 손상이 도태가 되는 현상이 나타나요. 

 

4. 편측마비 증상이 나타나요.

 - 뇌의 좌/우의 손상에 따라서 편측마비 증상이 오는대요. 편측마비 증상은 생활 곳곳에서 드러납니다. 시야가 자꾸 흐려지면서 눈이 잘 감기지 않는다던지(대뇌 후두엽 손상), 중심이 잘 잡히지 않아서 한쪽으로 쏠려서 걷게 된다던지(소뇌와 뇌간의 이상), 한쪽으로 팔다리의 힘이 빠져 버린다던지(대뇌 운동신경 이상)

 

5. 실신 또는 기절 하기도 해요.

 - 뇌경색이 심화되면 부르는 질환 중 위험이 높은 것이 뇌졸증입니다. 뇌경색의 2단계 또는 3단계에 해당이 되는 뇌졸증은 반신불수, 혼수상태, 구안와사 등의 심각한 후유증을 남겨요. 

 

 

▷ 뇌경색 치료 및 예방하는 방법 5가지

 

사실 방대한 자료들을 찾아보고 실제 임상을 통해 만성질환을 앓고 계신 분들과 대화해보면 A 때문에 B라는 질환이 생겼다! 라고 판정난 경우는 극히 드뭅니다. 대부분 식습관이나 생활습관에서 오는 체질적 불균형이 만들어내서 오는 것이지요. 생각을 한번 해보면 당뇨의 원인이 정해져 있을까요? 고혈압의 원인이 정해져 있을까요? 양방에서도 시원하게 A가 원인이다! 라고 대답할 수 없는 경우가 다수입니다. 

 

그러면 우리는 어떤식으로 뇌경색을 치료하고 예방할지, 또 뇌경색 전조증상을 안전하게 완화할지를 고민해봐야하는데요. 저는 이것을 한방의 측면에서 생각을 하는 것도 유익하다 생각이 들어 정리했어요. 

 

http:// https://buya1.tistory.com/2460 

 

내몸에 세로토닌, 음혈[陰血]을 보충하는 생활습관 9가지

음혈 [陰血] 이라고 들어보셨나요? 한방에서 쓰는 용어이다보니 매우 낯설기 그지없습니다. 저 또한 그랬거든요. 과연 음혈은 무엇일까요? 우리 몸에는 음[陰]의 기운과 양[陽]의 기운이 있어요. 그 중에 음[陰]의..

buya1.tistory.com

 

 

자락요법 : 침치료의 일환으로 볼 수 있는대요. 오행혈(五行穴)의 정혈(井穴)에 사혈을 해주는 방법이 있어요. 구급시에 유용하게 활용이 되고,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놀라거나, 체하거나, 받치거나, 긴장하거나, 염증이 심하거나, 붓거나  등등 심리적.육체적으로 체내순환을 저해하는 상황 또는 일이 생기면 자락요법으로 정체현상을 예방해주는 응급처치이기도 해요. 만약에 주변에 실신 또는 기절하는 사람이 뇌경색 전조증상을 가지던지 유무를 떠나서 바로 자락요법을 통해 사혈을 해주시면 예기못한 내부압상승, 내부출혈을 예방할 수 있어요. 

 

 

침치료 : 침치료는 체내에 존재하는 경락에 막힌 기운을 뚫어주어 정체현상을 예방하는대요. 뇌경색 예방차원은 물론 회복기과 후유증이 발생한 후에도 주기적으로 침치료를 해주시면 점진적인 증상 완화에 큰 도움이 되세요. 뇌경색이 심화되어 운동신경장애와 같은 후유증을 갖게 되시는 분들은 뇌경색 증상을 완화하고자 침치료를 많이 하시는 편이세요. 

 

 

 

 

사상체질에 알맞은 음식섭취 : 우리 몸으로 들어오는 것중 제 1은 바로 음식이에요. 사상체질에서는 체질을 4가지고 봅니다. 태양인 소양인 태음인 소음인. 각자의 체질에 가장 유익한 음식, 해로운 음식들이 있답니다. 이에 따라 체질에 맞는 알맞은 음식을 드셔야해요. 뇌경색에 좋은 음식들도 체질에 알맞은 음식을 드셔야 유익한 효과를 볼 수 있어요.

 

 

 

마음챙김-명상하기 : 우리 몸으로 들어오는 것중 제 2는 마음이에요. 마음은 주로 사람과 사람의 관계에서 생겨요. 예를들어 책상위의 볼펜을 보고 마음이 생기지않아요. 볼펜은 볼펜일 뿐이지요. 그런데 만약 그 볼펜을 헤어진 남자친구가 사줬다면 어떨까요. 그 볼펜을 보면 슬프거나, 화가나거나 특정 마음이 생긴답니다. 우리는 매순간을 사람들과 함께 소통하면서 지내요. 현대는 SNS의 사용량이 증가하면서 소통의 질은 낮아지고 양은 증가했죠. 그러면서 내 몸에 쌓여버린 "마음의 때"를 올바른 명상을 하면서 지워나가는 것도 예방하고 치료하는 방법이 되어요.  

 

 

사상체질한약 복용 : 한약은 면역입니다. 체질한약은 체질에 따른 올바른 약성이 작용하여 기가 순동하게 하여 우리 몸의 자연치유력과 생명력을 길러줘요. 우리 몸 기가 순동하지 못하는 요인은 다양한 것이 있겠지만 크게 화성(火成), 기허(氣虛), 습담(濕痰), 양항(陽亢), 양허(陽虛) 가 있습니다. 쉽게말하자면 화가 성하고, 기가 허해지고, 붓거나 담이 많고, 기운과 기능이 항진되거나 저하되는것 인데요. 일상생활을 하면 이 모든 것이 항상 나 자신과 공존합니다. 이것들이 심화되고 쌓이면 각종 만성질환(뇌경색,뇌출혈,뇌졸중,고혈압,당뇨 등)을 불러와요. 그래서 체질한약 복용은 내몸의 면역력이자 뇌경색 전조증상과 같은 증상을 치료하고 예방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