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茶飯事

봄나물의 꽃 두릅숙회만들기 효능효과 및 보관방법까지

by 체질이야기 2020. 4. 11.

 

얼마전에 땅두릅에 대해서 포스팅을 했었죠

땅두릅 vs 땅두릅잎 영양성분 알고 먹자

봄나물의 꽃 두릅숙회만들기 효능효과 및 보관방법까지 간단하게 포스팅해보았어요.

 

사실 포스팅을 하는 와중에도 두릅잎을 먹고 있었답니다 ㅎㅎㅎㅎ

서너번 잎이 날때마다 따냈더니, 처음처럼 두릅이 잘 자라지 않는...것같아요

느낌인가?

 

그런데 확실히 두릅을 먹으면 밤늦게까지 일을해도 눈이 맑고,

어깨나 목결림이 확실이 덜한 것 같아요. 개운개운~~ ^^

 

 

짜잔~ 다끈따끈 수확한지 얼마 되지 않은 두릅이에요. 

싱싱하고 여리여리한 새순의 느낌이 나시나요? 

본래 시중에 파는 두릅은 이렇게까지 작은 새순을 판매하진 않아요. 

저희 원에는 직접 작물을 키우다보니 덕분에 이렇게 정말 여리고 부드러운 두릅을 먹게 되네요.

 

이 귀한 두릅을 먹기 전에 한번 시장에서는 어떻게 판매하고 있는지 검색을 해보았어요.

두릅은 식용,약용으로 대체작물로 많이 농가에서 재배를 하고 있다고 하니까 이게 얼마나 귀한건지 찾아 보았거든요. 

 

그런데 생각해보면

근육통이나 신경통에 좋다고 하니까 수요가 많을거라 짐작이 가네요! 

 

네**에 검색하면 맨 첫 화면에 나오는 검색상품인데요,

500g에 18,900 !!!! 1kg26,000원 !!! 싸게 구매해서 먹기에는 귀한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검색하니까 두릅관련 요리도 나오더라구요.

저는 마냥 두릅숙회만 알고 있었는데.. 진짜 많은 요리가 있었어요.

두릅무침, 두릅적, 두릅비빔밥, 두릅베이컨말이, 두름전, 두릅회쇠고기초밥,두릅산적,잣소스차돌박이두릅,두릅더덕전, 두릅먹게비빔밥,두릅콩가루국,메밀비빔국수,두릅표고버섯,두릅된장무침, 오징어두릅초회,표도버섯두릅밥,두릅채소튀김덮밥,두릅쇠고기전, 두릅샐러드, 두릅달걀브레드,두릅피클,두릅떡잡채,두릅전,목살구이, 두릅장아찌,두릅회

두릅 성분의 효능 효과 

▶ 성분 - 단백질이 많고 지방 당질 섬유질 인 칼슘 철분 비타민 사포닌 등이 함유되어 있음
▶ 효능 - 혈당을 내리고 혈중지질을 낮추어 당뇨병 신장병 위장병에 좋음.
            민간에서는 두릅나무 가시를 먹으면 고혈압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음.
▶ 두릅의 사포닌 - 혈당강하 및 혈중지질 저하 효과가 있어서 당뇨병 개선에 도움
▶ 주의사항 - 냉한 식물이어서 많이 먹으면 설사나 배탈이 나기 쉬움

※ 영양성분 함량 : 수분 85.8%, 단백질 5.6g, 탄수화물 5.9g, 칼슘 50mg, 인 150mg, 철 5.2mg, 비타민 A 3240 I.U,  C 5mg.

- 농식품백과사전 中

앞선 효능 효과에 추가로 두릅뿌리,두릅잎에는 수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요.

수분이 많은 식물이기에 채취한 후에 장시간 그대로 두면 수분함량이 떨어지기 쉬워요.

또한, 물에 닿게 되면 금방 물러지기 때문에 최대한 건조상태로 보관하는게 좋아요.

제일 좋은 건 신선할 때 바로 드시는게 좋아요.  :-) 

 

두릅 보관하는 방법

▶ 오래 두고 먹으려면 냉동보관 하기
▶ 두릅은 물기를 완전 건조시킨 후 비닐봉지나 용기에 담아 보관하기
▶ 최대한 급속 냉동을 하기
▶ 냉동시에 한번에 먹을만큼만 담아서 냉동시켜먹기
▶ 공기에 노출이 안되도록 밀봉해야 변질이 안 돼요

 

두릅을 따오시면 요로케 목질부분과 가까웠던 부분은 칼로 말끔하게 관리를 해주세요. 

두릅의 가시도 혹시 칼로 벗겨야 하나요? 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가시도 고혈압에 좋은 성분을 가지고 있어서 섭취하는게 좋아요.

그리고 물에 데치게 되면 가시가 연해지니까 섭취하시는데에도 편해진답니다.

 

짜짠, 손질이 끝난 두릅잎 두릅 입니다!

정말 싱싱해보이죠? 

줄기에 보이시겠지만 까뭇까뭇하게 붙어 있는 것이 고혈압에 좋은 두릅가시에요.

혹시라도 다른걸로 오인하실 수 있는데, 두릅가시이옵니다~^^ 

 

두릅손질이 끝났다면, 두릅을 데쳐주어야겠지요?

아래의 영상처럼 과감하면서 살살살~ 물에 소금을 한 스푼 넣어주세요. ▼

 

여기서 왜 야채를 데칠 때 소금을 넣는지 궁금증이 생겼어요. 그래서 제가 찾아보았어요. 

그 이유는 푸른채소에 있는 초록색 클로로필이라는 엽록소가 소금을 만나면 더 선명하게 한다고 해요. 

그리고 탄산수소나트륨이 엽록소의 색을 선명한 녹색으로 변하게 하기도 한다고 해요. 

 

클로로필 chlorophyll 

엽록소(葉綠素), 클로로필. 식물의 녹색 색소로서 이것에 의해서 광합성(光合成)이 이루어진다. 많은 형이 있는데 클로로필 a는 청록색이며 식물의 주요한 색소로서 광합성에 있어서 산소를 방출한다. 클로로필 b는 황록색이며 클로로필 c는 많은 해조류(海藻類)에 존재하고 클로로필 d는 홍조류(紅藻類)에 존재한다. 세균성 클로로필은 광선 영양성 세균에 존재한다.
수용성 클로로필 유도체 제제는 주로 클로로필의 나트륨염(~塩) 및 칼륨염의 동(銅) 복합체로 이루어지며 탈취(脫臭), 정상조직 복원(復元)의 증강 및 각종 피부병변에서의 가려움증의 경감을 위해서 피부에 국소적으로 적용된다. 유도체의 경구적 투여용 제제는 특정한 괴사성, 궤양성 병변의 악취를 없애고 결장루(瘻) 설치술, 회장루(瘻) 설치술 또는 실금(失禁)에 있어서 분뇨(糞尿)의 악취를 조절하고, 또한 요루(尿瘻), 분뇨 및 위생불량과 관계 없는 호흡성 악취 및 체취(體臭)를 없애기 위해서 사용된다.

- 이우주 의학사전 中 -

 

그리고 물을 팔팔 끓여주세요.

팔팔 끓는 물이더라도 생물이 들어가다보면 언제 그랬냐는 듯 가라앉아요.

약 5분정도 데치면 저는 딱 좋더라구요.

 

두릅의 상태에 따라서 5분~10분이 걸릴거에요. 

조리 간편한 두릅

몸에 유익한 두릅

먹기도 편한 두릅

식감도 좋은 두릅

향도 독특한 두릅

새하얀 고슬고슬 쌀밥 위에 있는 초록두릅 너무 맛있어 보이지 않으신가요?

 

 저는 두릅을 먹기 시작한지는 2년째라서 초장이 있어야 먹을 수 있긴 한대요.

식감도 약간 아삭거리에 데쳤더니 손이 마구 가더라고요.

독특하게 약간 씁쓸한 맛은, 그 맛을 궁금해서 찾아보게 만드네요 ㅎㅎ..

 

혹시라도 두릅이 남으시면 랩씌워서 공기가 안들어가게해서 냉장을 해놓고 하루이틀내로 드시거나,

밀봉하셔서 냉동을 시키셔야해요~^^! 

독활(두릅)약리작용은 진정, 최면, 진통, 항염증, 혈압강하, 항경련, 항궤양, 햇빛알러지 등에 효과가 보고되었다.

 

두릅과 함께 했던 요리 친구들 눈요기하시라고 올려보았어요. 

모두들 좋은하루 되세요! 

 

 

 

 

참고문헌

 

네이버지식백과

농식품백과사전

이우주 의학사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