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체질이야기's/건강칼럼

직장인 환절기 건강관리

by 체질이야기 2017. 3. 17.

아침·저녁으로 일교차가 크게 벌어지는 환절기가 시작되었습니다. 환절기가 시작됨과 동시에 사무실에는 콜록콜록 기침 소리 등 면역력이 떨어진 직장인들이 많아지고 있는데요. 오늘 행정자치부에서는 바쁜 직장인들을 위해 생활 속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환절기 건강관리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환절기 건강주의보


환절기란 계절이 바뀌는 시기를 말하며 주로 지금과 같이 겨울에서 봄으로 넘어가는 시기에 사용되는 말입니다. 이 시기에 우리 몸은 온도에 대한 적응력이 떨어지는데요. 직장인의 경우 온종일 사무실에서 근무하는 경우가 많고 연이은 회식자리와 수면 부족, 사무실 환기의 부족 등으로 환절기 건강관리에 소홀해지기 쉽습니다. 

잘못된 환절기 건강관리는 콧물, 기침 등의 감기나 알레르기 비염 등 환절기 질환으로 이어지는데요. 이는 자칫 합병증으로 번질 가능성이 있으니 반드시 신경 써야 합니다. 

 

 

 

 

환절기 건강상식

직장인이 지킬 수 있는 환절기 건강상식으로는 우선 손 씻기가 있습니다. 1830 손 씻기 운동을 기억하시면 되는데요. 하루에 8번, 30초 동안 손을 씻는 것이 백신보다 훨씬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또한, 점심시간을 이용해서 약 10분 동안 창문을 열어 환기하는 것이 좋은데요. 식사 후에 환기를 시킬 동안 스트레칭을 하거나 가볍게 걷는 것이 좋습니다.

충분한 수면과 휴식도 중요한데요. 몸속의 피로를 풀어주는 것이 환절기 건강관리의 필수 요소입니다. 이 외에도 충분한 물의 섭취, 과음하지 않기, 적정 실내 온도(20~22℃)와 실내 습도(50~60℃) 유지하기 등이 있습니다.

 

 

 

 

환절기 건강식품   

 

몸속의 영양소가 부족하면 몸이 부실해지는데요. 건강한 식생활로 환절기 건강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선 충분한 과일 섭취가 필요한데요. 제철 과일인 딸기와 더불어 귤, 키위, 배 등 비타민이 풍부한 과일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이 외에도 사무실에서 자몽이나 레몬으로 담근 차를 자주 마시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닭고기는 혈액 순환과 피로 회복에 좋으며 항암효과가 뛰어난 마늘, 생강도 환절기 건강관리 식품 중 하나입니다.

지금까지 직장인에게 알려주는 환절기 건강관리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오늘 알려드린 환절기 건강관리법과 함께 다가오는 봄을 건강하게 맞이하시길 바랍니다!


자료 출처

서울특별시 식품안전정보FSI


 


 

사계절이 있다는 것 또한 축복 받은 자연환경입니다.

봄.여름.가을.겨울이 정취가 모두 다르듯이 우리몸 또한 계절마다 주기적으로 변화를 맞이하거든요.


한의학에서는 순환과 더불어 경락의 흐름을 좋게 하기 위해 다양한 치료방법으로 접근하고 있습니다
침.뜸.부항.자락요법.추나요법등 한의사 마다 치료방식의 차이는 있지만 몸의 순환을 돕기 위한 원칙은 다를바없습니다.
겨울은 대지의 자연이 쉼을 가지고 봄을 준비하는 것처럼 우리 몸도 마찬가지 입니다. 환절기가 되면서 기후·기온조건이 유지가 되지 않고 일교차가 커질 수 록 몸이 예민해집니다. 차가운 기운으로 의해 몸에 한기(寒氣) 가 침범하면서 몸의 방어체계가 손상을 입게 됩니다. 그래서 기침·발열등 감기증상이 나타납니다.


감기가 걸렸을때 나타나는 다양한 증상은  내 몸속에 침입한 감기 세균.바이러스를 내쫒으려는 체내의 항체와 싸우기 때문이죠.
내 몸은 스스로 방어체계를 만들어 몸에 나쁜것으로 부터 보호하기 위해 면역력으로 항체를 생성케하고 스스로 몸이 정화되도록 만들어 줍니다. 하지만 환절기 기온차로 인해 차가운 기운이 몸에 침범을 하게 되면 몸에 저항력도 떨어지게 됩니다.
평소에 건강관리를 잘 하셨던 분들은 감기도 금새 떨어집니다.
과로나 스트레스로등 생활습관으로 인해 면역력이 떨어져 있는 분들은 감기.비염.알러지가 심해지죠.

스스로 내몸이 정화작용 항체생성을 도와 순환이 잘될 수 있도록 하려면 충분한 영양공급과 함께 푹쉬고 잘자고 적당한 운동으로 체력을 다져야하겠지요.
한약으로 감기는 어렵지 않게 치료합니다. 초기감기에는 땀을 내게 하고 기력을 높여주면 쉽게 떨어집니다.
항생제 복용보다 각 체질에 맞는 천연한약으로 감기를 다스린다면 몸까지 보하면서 봄철 기력도 높아질것 같습니다.


감기예방법

1)  손발깨끗히 씻기 위생 청결관리
2)  충분한 수면 휴식
3)  체질에 맞는 따뜻한차 자주마시기
4)  자주걷고 스트레칭 체력관리하기
5)  영양 불균형이 오지 않도록 신선한 야채과일 자주 먹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