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체질이야기's/건강칼럼

봄나들이길, 뱀보다 벌이 더 무서운 이유 ‘아나필락시스’

by 체질이야기 2017. 5. 7.

따뜻하고 화창한 날씨에 나섰던 봄나들이길.
하지만, 벌이나 뱀 등을 만나면 순간 공포의 나들이 길이 되고 만다. 우리나라 공식보고로는 뱀에 물리는 것보다 벌에 쏘이는 것이 사망률이 5배 정도 더 높다고 한다. 벌에 쏘이는 것이 생명에 위협적인 이유는 바로 알레르기 반응에 의한 ‘아나필락시스’ 때문이다.

뱀보다 벌이 더 무서운 이유 ‘아나필락시스’

 

사진출처 : 하이닥

 

 

아나필락시스는 특정 물질에 대한 알레르기 과민 반응으로 짧은 시간 내에 여러 장기에 급격한 증상을 유발하여 즉각적인 치료를 받지 않으면 사망에도 이를 수 있는 무서운 질환이다. 이를 유발하는 원인으로는 벌, 개미 등과 같은 곤충독이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소아청소년기에는 음식이, 성인기에는 약물로 인한 아나필락시스가 많은 편이다. 이러한 아나필락시스를 유발하는 식품으로는 땅콩, 게, 새우, 생선, 우유, 달걀, 콩 등이, 약물에는 해열진통제, 항생제, 조영제, 수면제 등이 있다.


아나필락시스 증상을 빨리 인지하고 대처해야
아나필락시스는 전신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다양한 계통에 전반적으로 변화를 불러올 수 있다. 전신 두드러기, 홍반, 불안감, 의식소실, 요실금, 실신, 복통, 구토, 설사, 호흡곤란, 기침 등의 증상이 특정 자극에 노출된 후 즉시 나타나거나 수십 분내 나타나면 아나필락시스를 의심할 수 있다.
곤충에 의한 아나필락시스가 있는 경우 야외활동 시 응급용 에피네프린 주사제를 반드시 지참하는 것이 좋으며, 응급약과 과민성질환 표시를 항상 몸에 지니고 있는 것이 안전하다.

 

 

사진출처 : 하이닥

 

 

벌이나 곤충독침을 예방하려면
- 거주지 주변의 벌집을 제거해야 하며, 벌 독 등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이 시행하면 안 된다.
- 야외에서는 천연색의 화려한 무늬, 꽃무늬 보다는 연한색 의류를 입는 것이 좋다.
- 야외에서 일할 때는 긴소매, 긴바지, 장갑을 착용한다.
- 벌집을 때리거나, 벌집 앞에서 급하게 몸을 움직이지 않도록 하고, 가능하면 천천히 그 자리를 피한다.
- 벌침을 눌러 제거하면 오히려 독이 더 깊이 전파될 수 있으며, 
  특히 아나필락시스 초기 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병원으로 후송하여 에피네프린 등의 빠른 응급처치를 받아야 한다.


출처 : 하이닥  



봄철 야외활동중에 주의해야 될것이 참 많은데요.
중국에서 불어오는 황사.미세먼저 중금속 함량은 노약자들이나 폐.기관지.면역성 질환을 앓고 계시는 환우들에게도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실외 장시간 외출시에는 마스크를 꼭 착용하시구요.
외출후 샤워로 청결유지가 꼭 필요합니다. 미세먼지 농도가 높을 수 록 세균성.바이러스까지 검출됩니다. 미리 예방이 중요하지요.
그리고 숲이나 산으로 등산등.가족들 소풍도 가시는데요. 봄철이면 녹음도 짙어 지지만 생명력도 넘치게 되는데요 곤충이나 뱀.독충.벌레. 독초등으로 인해 생명까지 위급해지기도 합니다. 면역성이 약하거나 평소 알러지가 있는 분들은 반드시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현대인들은 각종 약품이나 인스턴트 음식으로 인해서 몸에 저항력이 더 약합니다 . 그래서 독성에 의한 알러지도 심해져요.
위에 언급한 에피네트린 같은 응급처치제는 알러지 환자에게 꼭 필요합니다.
말벌이나.호박벌.땅벌은 독성이 강해서 위험천만합니다.주의를 꼭 하셔야합니다.


독초나.독성이 강한 생물에게 물린후 응급처치를 했다고 하더라도
혈관속 어혈도 다스리고 혈독도 다스려야 합니다.
신허.간허.심허.등 음혈이 부족해서 생기는 허증을 다스리고 신장기능과 간기능을 높여서 혈액의 생산성을 돕고 혈액세포가 활성화되도록 천연 자연그대로 한약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얼마전 ' 생로병사의 비밀'이란 프로에서 세포 활성화 노화예방. 미토콘트리아에 대한 내용을 언급했었는데요.
바로 세포 생성 활성화물질 미토콘트리아의 활성시키도록 돕는 역활이 한약입니다.혈액으로 침투가 가장빠릅니다. 항산화작용을 하는 한약재가 많이 들어갑니다. 스스로 치료하는 재생기능을 높이도록 체질한약을 꼭 드시길 권합니다.

태양인 이제마 한의원 & 부야한의원은 토요일.일요일.빨간날. 공휴일에도 진료합니다. 매주 수요일만 휴무입니다.
부야한의원은 150년 전통입니다 워낙 알려지고 유명해서 긴설명 안해도 잘 아시는데요 .태양인이제마 한의원은 대구 도심에 자리하고 있지만 부야한의원 150년 노하우와 축적된 임상경험을 다년 가지신 원장님들이 계신곳입니다.

개인의 체질적인 특성을 고려해서 한약을 한번더 선별해서 신중하고 꼼꼼하게 한약처방을 하는 곳입니다. 체질치료의 중심이 되고 있는 태양인 이제마 한의원은 대구 월드컵 경기장 대로변 경산가는 방향 5킬로 지점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주변 등산로와 역사탐방 둘레길 자연경관도 수려한곳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