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체질이야기's/건강칼럼

손가락 마디 마다 통증이? 류머티즘 관절염(부야한의원&태양인이제마한의원)

by 체질이야기 2019. 12. 24.

마장동에 사는 강인희(여, 56) 씨는 2, 3개월 전부터 오른쪽 검지의 깍지 부위와 손목 안쪽에 간헐적인 통증을 느꼈다. 컴퓨터를 많이 쓰는 일을 하다 보니 단순한 관절 통증으로 여기고 집에 있는 파스를 붙였다.

하지만 종종 은근하게 지속되는 통증이 신경 쓰였는데 어느 날엔가 왼쪽 엄지발가락 부위에도 비슷한 통증이 오고 벌겋게 부어오르는 것 같았다. 아무래도 기분이 께름칙하여 병원을 찾았고 류머티즘 관절염을 진단받았다.

류머티즘 증상 발현 후 6개월 이내 치료를 받아야 하는데 이 시기를 놓쳤다면 김연희 씨의 손과 발은 점점 뒤틀어져 갔을 것이다.

실제로 류머티즘 관절염 환자들이 처음으로 관절 통증을 느꼈을 때 약 84%가 파스나 진통제 사용, 물리치료 등의 잘못된 치료를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부분 환자들이 적절한 치료 시기를 놓쳐 병을 키우는 것이다.

관절이 뻣뻣하게 굳고 상태가 악화되면 변형까지 오는 무서운 병, 류머티즘 관절염.

노년층에 주로 발생하는 퇴행성관절염과 달리 2015년에 40대 이하 환자가 27%를 차지했을 만큼 젊다고 안심할 수 없는 질병 중 하나다.

류머티즘 관절염 치료의 골든타임은 증상이 나타나고 약 6개월 이내.

이 시기를 놓치면 관절의 변형이 오고 통증도 심해진다. 하지만 조기 진단과 치료가 이루어진다면 증상은 충분히 호전될 수 있다.

류머티즘 관절염은 자가면역질환으로 원인은 만성 스트레스, 여성호르몬 변화, 인스턴트 음식, 피로, 음주, 흡연 등 잘못된 생활 습관과도 연관이 크다. 특히 흡연은 류머티즘성 관절염과 같은 자가면역 질환의 발병률을 상당히 높인다는 연구가 발표된 바 있다.

류머티즘 관절염은 관절 손상이 나타나기 전에 치료를 시작하는 게 가장 치료 효과가 좋고 약을 더 빨리 줄일 수 있기에 조기 진단 및 치료가 매우 중요하다. 조기에 치료하고 항류머티즘 약제를 되도록 빨리 시작하면 관절 손상을 막을 수 있다.

류머티즘 관절염과

퇴행성 관절염 차이는?

대부분 병을 오인하여 치료를 늦추는 류머티즘 관절염. 관절 통증 때문에 흔히 퇴행성 관절염과 혼동하기 쉬운데 자가 진단·치료는 없다.

류머티즘 관절염

퇴행성 관절염

몸의 면역 체계 이상으로 인한 염증성 질환

노화, 비만 등에 의한 연골 손상

손가락, 손목 등 작은 관절에서 시작

무릎, 어깨 등 큰 관절에서 시작

좌우 대칭적으로 발생

비대칭적으로 발생

30, 40대 빈도가 높으며

여성들에게서 더 높은 발병률

40, 50대 중장년층 및

75세 이상에서 높은 발병률

출처 건강천사블로그

https://blog.naver.com/nhicblog/221545795352

부야 칼럼

류마티스가 발병하는 원인은 개인별로 생활습관, 식습관, 직업에 따라

다양하므로 한 두가지로 단정할 수 없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관절을 싸고 있는 활막에 염증이 발생하며 속열이 많아

스트레스 화가 심한분들 태양인, 소양인에게 주로 발병을 합니다.

조기에 치료를 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시간이 지날수록 염증이 뼈와 연골부분으로 퍼져 관절의 파괴와 변형을

가져옵니다.

특히 물을 자주 마시지 않아 건조증이 심한분, 피하 결절, 피부 궤양 등

전신으로 퍼질 수 있기 때문에 조기에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자가면역질환 이라고 합니다

자가면역현상은 인체를 보호해야할 면역계가 반대로 인체를 공격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신체적 또는 정신적인 스트레스로 발병하며 과로지속 면역저하로 인해,

세균이나 바이러스 감염 등에 의한 경우도 있습니다.

부야한의원&태양인 이제마 한의원에서는 류마티스 관절염, 퇴행성 관절염 등은

다양한 원인중에 과로와 스트레스로 인한 심리적인 불안과 화를 반드시 다스려야 함을 치료 원칙으로 삼고 있습니다.

마음이 즐거우면 건강한 몸을 유지합니다.

체질에 맞는 한약을 복용하실 경우 혈액 내 염증수치를 조절하고

세포의 재생을 활성화 시켜주며, 면역력을 증강시켜 염증반응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체질에 맞는 식단관리와 생활습관 관리로 면역체계를 빠른 속도로 정상화 시켜주는 방법입니다.

부야한의원

경상북도 청도군 청도읍 가마실길 1

부야한의원

대구광역시 수성구 신매로 3-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