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체질이야기's/건강칼럼

복부지방 다이어트, 어떻게 하면 효과적일까?(부야한의원&태양인이제마한의원)

by 체질이야기 2019. 12. 24.

많은 이들이 다이어트에 도전하는 지금, 가장 먼저 관리를 시작해야 하는 곳은 어디일까요?

마른 사람 조차도 제대로 관리하기 힘든 부위, 바로 '뱃살' 인데요. 항상 볼록 나와 있는 복부비만, 그 원인은 무엇일까요?

복부지방 다이어트, 어떻게 하면 효과적인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나도 복부비만일까? 복부비만 자가체크법!

비만이란 체내에 지방이 과다하게 축적된 상태를 말하며 여기서 체지방은 전체 체중에서 지방 무게가 차지하는 비율입니다. 체지방의 정상치는 성인 남자의 경우 15~18%, 여자의 경우 20~25%이며 남겨 각각 35% 이상일 때를 보고 비만으로 판정합니다. 그러나 이때 비만의 위험도는 단순히 체중이나 체지방이 아닌 체형 즉 체지방의 분포가 더 중요하다는 사실! 즉, 체중은 정상이라도 허리둘레가 굵으면 내장지방이 많기 때문에 콜레스테롤이나 혈당 지수가 높아 더 위험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복부비만은 허리둘레를 측정해 남자 90cm(35.4인치), 여자 85cm(33.5인치) 이상일 때 의심해봐야 합니다.

 

 

뱃살만 빼는 운동이 따로있나요?

뱃살을 빼는데 효과적인 운동은 따로 있지 않습니다. 신체 부위에 따라 지방을 줄일 수 있는 운동은 따로 없습니다. 단, 원래 분포되어 있는 지방의 양에 따라 현저하게 줄어드는 부위가 있는 반면, 조금 감소된 부위가 있습니다. 복부 주변에 분포해 있는 지방이든 팔에 있는 지방이든 지방을 줄이기 위해서는 지방을 많이 이용하는 운동을 해야 합니다.

 

 

효과적으로 복부지방을 감소시키려면?

또한 스트레스 호르몬과 부신 호르몬에 이상을 일으켜 직접적인 내장비만을 증가시킬 수 있는 과음은 삼갑니다.

흡연 역시 근육을 위축시키고 내장지방을 축적시키며 당 대사와 지질 대사에 이상을 가져올 수 있으므로 담배를 끊도록 합니다.

원두커피나 녹차의 경우 카페인이나 카테킨 성분이 에너지 대사율을 높이고 중성지방이 합성되지 않도록 돕기 때문에 하루 1~2잔 정도 마셔도 무방합니다. 아울러 스트레스를 받으면 분비되는 호르몬이 내장비만을 증가시키는 만큼 스트레스를 줄이는 자신만의 해소법을 찾습니다. 뿐만 아니라 잡곡류, 콩류, 토마토, 플레인 요구르트 등 혈당지수가 낮으면서 저칼로리인 식품을 즐겨 먹고 이와 함께 적당량의 비타민 C와 멜라토닌등의 항산화 보충제를 섭취해 몸이 해로운 활성산소를 제거해줍니다.

 

 

같은 시간이라면 가벼운 운동을 했을 때 보다 당연히 고강도로 운동했을 때 소모한 칼로리가 많습니다. 그러나 가벼운 운동 강도로 운동했을 때 지방을 훨씬 더 많이 이용하기 때문에 뱃살을 줄이기 위해서는 전신을 이용한 빠르게 걷기, 조깅, 에어로빅 댄스와 같은 유산소 운동으로 45분 이상 가볍게 운동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운동 기호에 따라서는 수영과 같은 유산소운동을 선호할 수도 있지만 수영, 스키와 같은 저온환경에서의 운동은 식욕을 자극시킬 수 있으므로 수영보다는 땀을 흘릴 수 있는 걷기, 조깅과 같은 유산소 운동을 더욱 권하고 있습니다.

출처 건강천사블로그

https://blog.naver.com/nhicblog/220035214319

건강한 몸을 만들기 위해선 지켜야 될 것 들이 많이 있습니다.

나는 술을 못끈겠어! 하시는 분

스마트폰을 보면서 식사를 하시는 분

앉아서 일하는 업무(사무업무)가 많으신 분들께서는

복부비만의 심각성을 한번쯤 고민해주셔야 되실 것 같습니다.

개인의 체질적인 특성에 맞춰서 운동습관 식습관을 유지하고

매일 규칙적인 생활습관을 가져야 하겠습니다.

체질 한약을 복용하시면 복부비만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부야한의원

경상북도 청도군 청도읍 가마실길 1

부야한의원

대구광역시 수성구 신매로 3-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