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체질이야기's/건강칼럼

우리 엄마도 혹시?...중년 여성에게 자연스러운 현상 ‘폐경(완경)’

by 체질이야기 2017. 5. 18.

 

 

우리 엄마도 혹시?...중년 여성에게 자연스러운 현상 폐경(완경)
 
여성이라면 한 달에 한 번 ‘마법’ 혹은 ‘대자연’이라 불리는 월경을 맞이한다. 빠르면 10대 초부터, 늦으면 10대 후반부터 지속하여 온 월경이 완전히 끝나는 폐경은 40대 이상 중년이 되면 나타나지 않게 된다. 이를 폐경이라고 한다.
최근에는 폐경 대신 여성의 완성을 뜻하는 완경이라는 말로 바꾸어 부르자는 움직임도 크게 늘었다. 여성으로서는 자연스러운 과정인 폐경을 부정적인 의미가 아닌 긍정적인 의미로 바꾸어 부르자는 움직임이다.

 

폐경기가 오면 여성의 몸은 호르몬 변화로 인해 다양한 증상을 내보인다. 별다른 불편함을 느끼지 않는 이들도 많지만, 한 가지 이상의 증상이 동시에 나타나면서 불편함을 느끼는 이들도 많다. 특히 감정의 변화나 안면 홍조, 배뇨 장애 등의 증상을 겪을 수 있는데, 사람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이것이 자연스러운 현상이고 정상적인 노화의 일부분임을 모두가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폐경(완경)의 정의
일반적으로 40세 이상의 중년 여성에게 특별한 이유 없이 1년 이상 월경이 지속하지 않을 때 폐경을 의심할 수 있다. 폐경 후 약 1년간은 갱년기를 경험하게 되는데, 최근에는 폐경전 기간을 의미하는 폐경 이행기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이 시기에는 난소의 기능이 점진적으로 소진되고, 난소에서는 여성호르몬이 거의 나오지 않는다.
폐경의 증상은 대개 몇 년 전부터 시작되는 것이 대부분이고 폐경 이후 몇 년간 지속하기도 한다. 40대부터 여성은 자신의 월경주기가 예전과 같지 않다는 사실을 알게 되는데, 일반적으로는 점차 월경주기가 짧아지고 양이 적어지게 되나, 주기가 길어지거나 월경 양이 많아지는 등 불규칙한 형태로 나타나기도 한다.
정상 폐경은 40대 후반부터 나타나는 것이 대부분이지만, 때에 따라 40세 이전에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40세 이전 난소 기능을 상실해 폐경이 발생하는 것을 ‘조기 폐경’이라고 말하고, 이는 여성호르몬이 장기간 부족해 나타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출처 :  하이닥


태양인이제마 한의원 & 부야한의원 칼럼

40대이후 갱년기를 겪으면서 여성들은 폐경기가 옵니다.
폐경이 오면 미리 전조증상이 있습니다.

생리양 감소, 월경주기변화, 앞면홍조.질건조증, 무기력감,우울, 수면장애, 비뇨장애, 감정변화,신체의 변화. 허리가 굵어지고 근육이 줄고 피하지방 셀룰라이트가 생김. 피부건조,주름 등.여성들이 노화를 체감하는 시기가 바로 폐경이 오는 시기이다.

여성들의 생식기 자궁기능을 높이도록하고. 생리양이 줄지 않도록 혈액개선이 되는 한약재를 처방한 체질한약을 꾸준하게 복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평소 체질에 맞는 음식을 드시고 매일 꾸준하게 유산소 운동 30분 정도 빠르게 걷기나 조깅. 아령등을 이욯한 근력운동도 조금씩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나이가 들면서 신체적 변화를 가지는 것이 자연의 섭리이자 당연합니다 우리 몸이 자연스럽게 늙어가고 있다는 것에 대해 인정을 해야 합니다. 급격하게 떨어지는 체력.신체적 변화 때문에 마음이 혼란스럽고 우울증이 동반될 수 있어요. 주변사람들의 관심과 사랑이 더욱 필요하지요. 집안에만 계시지 말고 친구들과 만나서 차도 마시고 기분좋은 수다로 즐겁게 시간을 보내는 것도 중요합니다.
폐경을 늦춘다는 것이 꼭 젊음을 유지 한다는  것은 아니지만 생리기능을 유지하도록 한다면 반드시 노화예방은 됩니다.

나의 체질을 꼭 알고 평소 노화를 늦추는 생활습관을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


------------------------------------------------------------------------
부야 한의원 홈페이지 온라인 상담에 언제든 질문하세요!
바로바로 원장님들이 답변해드려요~
http://www.buya.kr


태양인이제마한의원
(주차장 900평, 놀이방 80평)

언제든 온라인 상담 이용해주세요 ~^^
http://www.0537907000.com

--------------------------------------------------------------------------

몸과 마음이 춤추게 하는 곳
#부야
한의원
자매의원 #태양인이제마한의원

054) 370-5800 부야 한의원 청도점
053)792-7388 부야 한의원 대구점
053) 790-7000 태양인 이제마 한의원

010-2504-3600 태양인이제마한의원 실시간 카톡 상담
010-2756-5800 부야한의원 청도점 실시간 카톡 상담
010-5164-5800 부야한의원 대구점 실시간 전화상담


♥♥♥ 1:1 카톡 상담 (365일 상시)♥♥♥
☞☞ http://plus.kakao.com/home/@buya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