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체질이야기's/건강칼럼

기관지, 관절, 소화에 효능 좋은 모과청 만들기(동영상)

by 체질이야기 2018. 11. 15.

11월 15일 수학능력시험(수능)이 다가왔습니다
열심히 준비한 수험생 여러분 힘내셔서 노력한 만큼 좋은성과 얻으시길 바랍니다.
수험생 여러분 힘내세요! 화이팅! 화이팅!










모과의 약리적 효능

소화불량 입덧방지 토사곽란 보간 각기 근육경련 하지신경통 빈혈치료 통증진정 기관지염 폐렴 천식 수종 이질 급체 인후염 류마티스성 마비 관절염 최유 더위병 강장 건비위 풍습 연주창 및 진해거담 등 치료제로 얇게 썬 모과의 음건품을 약재로 사용하고 있다. 말릭산 시트르산 등 유기산과 비타민C, 아미노산 등의 정미성분 폴리페놀이 다량 함유돼 있는 모과는 소화촉진 갈증제거 감기 천식 등의 약효가 뛰어나고 이뇨작용 등의 효과가 있을 뿐 아니라 회충구제에도 유효해 옛부터 모과씨앗을 민간요법제로 사용한 보고가 있다.

또한 모과가 에스트로겐 분비장애로 인한 골다공증에 치료효과가 있으며 중국과 일본에서는 최근 특허를 통해 백발치료 효과, 멜라닌 색소 저해 위암치료 간장기능 개선 살 빼는 바디로션 건강주 당뇨환자용 음료 목캔디와 과자 및 류마티스 치료 등을 위한 시도가 이뤄지고 있으며 동시에 모과제품의 기능성 식품화에 대한 연구들도 수행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최근에는 모과의 구강세균과 젖산균에 대한 항균성 및 모과의 항산화성이 조사되고 멜라닌색소의 생합성을 저해하는 기능 등이 보고되고 있으며 현재는 항균성을 바탕으로 모과를 이용한 목캔디 껌 등이 일부 제품화 되어 있는 상태이다.





모과의 영양적 특성

모과의 성분으로 주요한 것은 당분이 5% 가량이며 주로 과당의 형태로 들어 있다. 모과에 단맛을 주는 이 과당은 다른 성분보다도 혈당의 상승을 막아 주는 효과가 있다. 체내의 당분 흡수를 더디게 할 뿐만 아니라 이미 흡수된 당분을 빨리 소비시키기 때문이다. 칼슘 칼륨 철분 등의 무기질이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이며 소량의 단백질이 들어 있다.

모과의 신맛은 사과산을 비롯한 유기산인데 이들은 신진대사를 도와주며 소화효소의 분비를 촉진시켜 주는 효과가 있다. 그밖에 떫은 맛은 탄닌 성분으로서 피부를 오므라 들게 하는 작용이 있어 설사로 고통을 받는 사람을 한방에서 처방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중국 고대의 한방처방인 본초강목에 의하면 모과의 효능을 `주독을 풀고 가래를 제거하며 속이 울렁거릴 때 이것을 먹으면 속이 가라앉고 구워 먹으면 설사에 잘 듣고 기름에 적셔 머리를 빗으면 백발을 고쳐준다´고 기록하고 있다.

출처 : 식품음료신문(http://www.thinkfood.co.kr)
(이미지는 글과 무관합니다)





기관지, 관절, 소화에 효과 좋은 모과청 만들기

`과일 전 망신은 모과가 시킨다´는 말이 있을만큼 못생기고
그냥 먹었을때 맛은 시큼하고 떫지만 약재로는 최고인 모과

성질이 따뜻하고 기관지, 관절, 소화질환에 효능이 좋고
빛깔과 항이 좋아 방향재로도 사용하기 좋습니다^^

동영상에 모과청 만드는 방법과 tip이 있으니
이번 겨울 직접 모과청 만들어 먹어 보시는 건 어떠신가요?^^

댓글과 스티커는 글쓴이에게 큰 힘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