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7/02/1014

엄마라서 여자는 슈퍼우먼이 되야 한다/ 화병 [엄마라서 여자는 슈퍼우먼이 되야 한다] 엄마가 되면 나는 우선 나를 포기해야 합니다 우리는 그렇게 알고 살아 왔습니다 엄마가 그랬듯이 또 딸에게 그래야 된다고 합니다 여자가 아닌 엄마로서 아이들을 보살피고 남편 뒷바라지를 하며 힘을 길러야 합니다. 남편 내조와 육아는 엄마인 나의 몫입니다 하루 온종일 밥하기 청소하기 아기돌보기 엄마는 잠시 쉴틈이 없습니다. 잠시 틈나는 시간 무엇이든 해야 하루일이 마무리 될 것 같은 강박관념도 생기기 시작합니다 갑자기 모든것이 귀찮아집니다 남편은 직장.일 핑계를 찾으며 집에 들어오는 시간도 점점더 늦어집니다 남편조차 나의 편이 아니구나 라는 의심이 시작됩니다 결혼전 나에게 했던 그 고백들 화려한 미사여구는 어느듯 소설속에나 등장하는것 같습니다 나는 마치 소설속의 비운의.. 2017. 2. 10.
부야 & 태양인 이제마한의원 출산후 관리 모유수유 관리에 대해서 말씀 드립니다 부야&태양인이제마한의원 출산 산후관리와 모유수유 관리에 대해서 말씀 드리겠습니다. 엄마가 된다는 것은 참 위대한 일입니다생명을 잉태하고 출산하는 과정에서 어느것 경이롭지 않은 것이 없지요새 생명에 대한 무한한 사랑과 함께 엄마가 됨은 헌신의 의미가 있으니까요출산 전관리와 산후관리는 태아와 태어난 아기, 그리고 엄마가 되신 산모 에게는 아주 중요한 시기입니다새생명을 잉태하고 엄마 몸속에서 자라기 까지 엄마의 양분을 먹고 자라고 엄마 몸의 일부분이 되어 함께 생활하게 됩니다출산후 엄마는 몸상태가 어떠 할까요??태반과 함께 빠져나간 아기는 세상을 향해 스스로 면역성을 가지고 새생명의 우렁찬 울음과 함께 탄생을 기쁨을 알립니다엄마는 아가의 탄생으로 인해 잠시 기쁨과 함께 환희의 감동을 가집니다그 환희의 기쁨으로.. 2017. 2. 10.
체질의 중요성 [ 체질의 중요성 ] 체질은 최대의 인체 이데올로기체질은 인간의 건강과 질병을 생각함에 있어서 고려해도 되고 하지 않아도 되는 선택사항이 아니다. 반드시 고려해야 하는 절대적인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체질은 인간의 몸에 확실하고도 정확하게 작동하는 몸의 원리이기 때문이다. 어떤 인간도 육신을 가진 이상 체질과 무관하게 존재할 수 없다. 체질은 이념과 윤리, 그리고 상식과 보편적 가치를 초월하여 존재하는 천리적이며 섭리적인, 인간 본성의 최대의 인체 이데올로기이다. 체질을 알고서 인체를 보는 것과 체질을 모르고서 인체를 보는 것과는 한 인간의 이해에 있어서 엄청난 차이가 있다.체질은 몸에 작용하는 우주질서몸은 체질이라는 생리에 따라서 순환하는 우주질서를 갖고 있다. 몸은 애노희락애오욕(哀怒喜樂.. 2017. 2. 10.
체질개선이란 한의원에는 체질개선을 목적으로 오신 분들이 많습니다.체질 개선을 다짐하셨다면 꽤 오랫동안 스스로 몸이 많이 안좋다 느낀 분들이고근본적인 치료 없이는 본인의 몸이 건강해지지 않겠구나,, 생각하신 분들입니다. 체질개선을 하면 소양인이 소음인이 되는건가요?이런 질문을 많이 받게됩니다. 체질개선은 건강하지 않는 소양인이 건강한 소양인이 되는 것입니다.체질 자체가 바뀌지는 않습니다.체질은 타고나는 것이거든요. 소양인은 나쁘고, 태양인이 좋은거 아닙니까?이런 질문도 많이 받습니다.체질에는 좋고 나쁜것이 없습니다.건강한 소양인, 건강하지 않은 소양인, 건강한 태양인, 건강하지 않는 태양인이 있지요. 동무 이제마 선생은 체질은 타고나는 것이라서,체질에 따라서 쉽게 발생할 수 있는 질병이 있다고 했습니다. 예를들면 소양.. 2017. 2. 10.
체질약의 효능 부야한의원 예방의학 체질치료 체질의학은 인간 육신의 수많은 역기능을 순기능으로 회복시킬 수 있다.태양인이제마한의원 체질약을 복용하게 되면예를 들어 체질약을 복용하기 전에 소양인이 소고기를 즐겨 먹었다면,체질약을 복용한지 한두달이 지나면 그렇게 맛있던 소고기가 맛이 없고,거들떠 보지도 않던 돼지고기가 고소하고 맛있게 느껴진다. 이것은 소양인에 유익한 육류는 본래 돼지고기인데, 소고기를 많이 먹다보니 소고기에 중독되어 있다가,체질약을 복용함으로써 몸의 정상적인 기능을 회복하게 되니소고기는 맛이 없고 돼지고기가 맛있게 느껴지게 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여기에서 중독은 소고기가 나빠서가 아니라 소고기의 성질이 따뜻하기 때문에 소양인에겐 거의 독에 가깝게 나타난다는 것이다. 소양인은 위열이 상존하는 체질이기에.. 2017. 2. 10.
태양인 *동무 이제마 선생님의 말씀에 의하면‘태양인이란 *폐국(肺局)이 크고 강하며 *간국(肝局)이 작고 허약한 체질을 말한다’ 라고 한다.태양인이란 폐국이 크고 간국이 작거나 허약하다.성격은 성냄이 심하고 노기등등함을 언제나 함축하고 있다.내면적인 항상적인 심리상황은 누군가에게 쫓기듯 급박지심(急迫之心)에 시달리고 있다.친구관계나 대인관계는 처음 보는 인간관계는 언제나 조심하고 삼가며 사귀지만 오래된 인간관계에서는 처음 보는 사람만큼 신중하지는 않다.태양인은 언제나 간국이 허약하기 쉽기 때문에 간을 보하거나 폐국을 사(瀉)하는 방법을 써야한다.태양인은 성격이 직정적(直情的)이고 화통하고 과감(果敢)하면서 단호(斷乎)하기 쉽다.남들이 태양인을 보면 굉장히 독특하게 느낄 가능성이 많고 제멋대로인 경우라고 판단하기.. 2017. 2. 10.
소양인 1. 그림으로 알아보는 체질별 특징 비대신소 脾大腎小 단순하게 생각하면 비장은 크고, 신장은 작다는 것입니다.한의학에서 말하는 간심비폐신(肝心脾肺腎)은 단순히 장기만을 지칭하는 것뿐만 아니라, 그 기능까지도 칭하고 있습니다. 비 脾 가슴 부위를 뜻합니다.소양인은 가슴 부위의 기운(위, 심장)이 많이 발달해있지요.신 腎은 방광, 신장, 자궁, 전립선 등이 위치한 아랫배, 골반 부근을 칭합니다.소양인은 아랫배, 골반의 기운이 덜 발달했지요.보기 편하도록 그림으로 표현하면 역삼각형의 기운을 가진 사람이 소양인입니다.몸의 형태도 그렇게 발달한 분들이 많으나, 겉으로 봤을 때는 명확하지 않은 경우도 많습니다. 그래서 기운이 중요합니다.가슴 부위에는 불꽃이 활활 타고 있는 곳입니다.심장은 ‘화 火‘에 속하는 장기로.. 2017. 2. 10.
태음인 1. 그림으로 알아보는 체질별 특징 ‘간국(肝局)이 크고 강하며 폐국(肺局)이 작고 허약한 체질을 말한다’라고 한다.성격은 몸의 즐거움과 몸의 치장과 마음의 쾌락을 추구함에 그침이 없고 이것을 일컬어 치락무염(侈樂無厭)이라 한다.내면적으로는 항상 조심과 염려하는 마음이 끝없이 내재되어 있고 자기 동아리나 자기 패거리의 이익과 관계를 매우 중시하는 습성이 있다.자기 가족이나 자기 패거리에게는 매우 중시하지만 처음 보는 사람이거나 친하지 않는 사람에게는 마음의 문을 절대로 열지 않는다.태음인은 언제나 폐국(肺局)이 허약하기 때문에 폐를 보하거나 간국(肝局)을 사하는 방법을 써야한다.태음인의 성격이 낙천적이고 즐거움을 끝없이 추구하기 때문에 자기의 목표와 이익을 위하여 끝없는 집념을 불사르는 습성이 있다.남들.. 2017. 2. 10.
소음인 1. 그림으로 알아보는 체질별 특징 2. 음식과 약재에 의한 체질개선소음인은 소화장애를 잘 일으키고 냉한 체질이기 때문에 수족이 차고 설사를 자주하는 체질이며 우측귀와 눈이 약한 편이고 손발이 저리고 떨리며 힘이 잘 빠지는 타입이다.따라서 소화기능을 강화하고 열 에너지를 보강하는 음식이나 약재가 좋다.소화하기 쉽고 따뜻한 성질의 식품으로써 대표적인 약재는 인삼이며 삼계탕이나 개고기, 부추, 쑥 등을 맣이 먹으면 좋다그러나 소화하기 힘든 지방질 음식이나 찬성질의 음식과 날음식 등은 피한다.예로써 냉면, 참외, 수박, 냉우유, 빙과류, 생맥주, 보리밥, 돼지고기, 오징어, 밀가루음식, 라면 등은 피하는 것이 좋다.3. 체질에 따른 식품분류구분유익한 식품해로운 식품곡물현미, 찹쌀, 옥수수, 차조, 참깨보리, .. 2017. 2.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