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체질이야기's/건강칼럼

전립선비대증에 좋은 식샤를 합시다~(부야한의원&태양인이제마한의원)

by 체질이야기 2019. 3. 12.



"

화장실을 들락~ 날락~

소변을 자주 보러가는 분들이라면 누구라도 들어봤을 법한 병의 명칭이 있습니다

바로 전립선 비대증입니다.

"



전립선은 인체의 하복부 방광 앞부분에 있는 선 조직의 장기로 분비작용을 하는 신체기관입니다.

호두알 크기 정도로 무게는 약 18-20g으로 남성에게만 있습니다.

또한 전립선 비대증은 노년기에 접어드는 남성에게 흔하게 발생되는 질병입니다.

전립선비대증 이란?

전립선 비대증은 과거에는 전립선이 비대해져 방광 하부의 소변이 나오는 통로를 막아 요도 폐색을 일으켜 소변의 흐름이 감소된 상태로 정의하였고, 조직학적으로는 전립선 간질이나 전립선의 상피조직 세포가 증식된 것으로 정의하였다.

최근에는 이와 같은 정의나 개념으로 설명하기에는 질병의 병태 생리가 너무 복잡하여, 현재 '50세 이상의 남성에서 하루 8회 이상 소변을 보는 빈뇨, 야간 빈뇨, 강하고 갑작스런 요의(오줌이 마려운 느낌)를 느끼면서 소변이 마려우면 참을 수 없는 절박뇨 등의 방광 저장 증상과 지연뇨(소변을 볼 때 뜸을 들여야 소변이 나오는 현상), 단절뇨(소변의 흐름이 끊기는 현상), 배뇨 시 힘을 주어야 하는 현상 등 방광의 배출 장애를 나타내는 증상을 통칭한 하부 요로증상의 호소'로 전립선 비대증을 정의하고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전립선 비대증 [benign prostatic hyperplasia]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926643&cid=51007&categoryId=51007

나이가 들어가면서 자연스럽게 전립선이 커지게 되며

40대에는 27%, 50대 50% 60대 70% 70대 80%정도로 전립선 비대증이 많이 나타나게 됩니다.

하지만 병원을 찾으시는 분들은 매우 적으며

치료를 받지 않으실 경우 하부 요로 증상이 심각해져서 소변배출에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전립선비대증을 진단 받으신 남성분들이 삶의 질 저하 혹은 우울증을 많이 호소 하시기 때문에 관리를 철저히 해주셔야 됩니다.



전립선 비대증 식사방법

01. 고지방 식품의 섭취를 줄여주세요.

과도한 지방 섭취는 전립선비대증의 위험도를 높이게 되며 지방을 많이 섭취하는 식습관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라면 성호르면 분비를 증가 시키기 때문인 것으로 추정되어져 있습니다.

-건강한 지방 섭취 어떻게 하시는 것이 좋을까요?-

어육류식품(저지방고기,생선)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일상 생활에서 흔히 섭취하는 쇠고기, 돼지고기, 두부, 생선, 계란 등의 식품은 우리몸의 머리카락, 근육, 호르몬 등을 구성하는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식품입니다.

그러나 어육류 식품은 단점이 있습니다. 바로 단백질 섭취와 지방을 함께 섭취하게 되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흔히 많이들 드시는 삼겹살, 고등어 통조림, 갈비 등의 식품은 지방함량이 많습니다.

반면 쇠고기 사태 닭가슴살, 돼지고기 살코기 부분은 지방함량이 적으며 어육류 식품을 섭취하실 때 지방이 적은 식품을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02. 식물성 기름을 소량만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토스트나 빵 류 등에 많이 들어가는 버터, 마가린, 참기름, 들기름, 식용유 등을 통해서 많은 지방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튀김이나 전 같은 조리법을 하실때 기름을 소량만 쓰시고

믹스커피, 쿠키, 케익(빵 종류) 등에는 버터와 마가린등이 들어있을 가능성이 많습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식품 섭취를 줄이시는 것이 좋습니다.

03. 채소와 과일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채소와 과일은 비타민 무기질 식이섬유 항산화영양소 등 을

풍부하게 가지고 있으며 전립선 비대증 발병률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애호박, 오이, 당근, 시금치, 표고버섯, 토마토,귤, 바나나, 사과, 수박 등을 드셔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04. 음주는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폭음과 반복되는 음주는 남성호르몬 생산을 감소시키고 전립선 건강을 해치게 됩니다.

전립선 건강을 생각하신다면 음주를 않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05. 을 충분히 섭취해주세요.

전립선비대증 환자이신 경우 수분 섭취로 불편한 증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수분 섭취는 충분히 해주시고 취침 3시간 전에는 피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카페인이 많이 들어간 커피, 차, 음료의 섭취는 줄여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전립선 예방수칙>

01. 과로와 스트레스를 피한다

02. 음주와야식을 줄인다

03. 물을 자주 음용한다

04. 규칙적인 운동을 한다

05. 체질에 맞는 식사를한다

06. 신장.방광 기능을 좋게하는

체질한약을 복용한다

전립선비대증은 꾸준한 관리가 필요한 질병인 만큼

내몸의 관리를 잘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