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체질이야기's/건강칼럼

현미의 효능 [부야한의원 & 태양인이제마한의원]

by 체질이야기 2019. 4. 19.

현미는 백미보다 탄수화물 함량 · 칼로리는 낮고 단백질 · 지방 · 미네랄 · 비타민B 등이 더 많이 든 것이 특징입니다.

현미에는 백미보다 칼슘이 5배, 비타민이 5배 더 들어있습니다. 식물성 지방은 2.5배나 함유돼어 있습니다.

특히 현미 100g에 들어있는 비타민B1은 쇠고기 두 근, 김 50장에 함유된 양과 맞먹습니다.

특히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腸)의 운동을 돕고 중금속 등의 유해물질을 흡착해 체외로 배출하는 효능도 가진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국인의 주식은 겉껍질인 왕겨와 알맹이인 현미로 이뤄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벼에서 왕겨를 벗긴 현미가 영양과 건강 측면에서 장점이 많다는 것은 이미 널리 알려진 사실입니다. 쌀의 영양가를 100%로 봤을 때 현미의 영양가는 95%다. 백미는 5%에 불과합니다.

 

현미의 웰빙 효과가 입소문이 나면서 우리 국민의 현미 사랑은 해마다 높아지고 있습니다.

 

현미는 생명을 가진 씨앗입니다. 약 30도의 물에 하루 정도 담그면 싹이 트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싹이 트는 곳이 바로 쌀눈이 있는 자리입니다. ‘쌀눈은 쌀의 씨눈’으로 현미의 핵심입니다. 쌀눈엔 쌀 전체 영양의 66%가 집중돼어 있습니다.

만약 쌀눈이 제거된 현미라면 백미와 크게 다를 바가 없습니다.

씨눈은 ‘배아’라고도 하는데 보통 쌀 전체 무게의 2~3%를 차지합니다. 씨눈은 항암 · 활성산소 억제 · 지방흡수 억제 효과가 있습니다.

중금속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효능도 있습니다. 통곡의 일종인 현미는 건강을 위해선 반드시 챙겨 먹어야 할 곡류입니다.

 

 

심장병 · 뇌졸중 · 동맥경화 등 혈관질환 예방에도 이롭습니다.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등 혈관 건강에 이로운 지방인 리놀산(불포화 지방의 일종)이 씨눈에 충부하게 들어 있어서입니다.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권할 만 합니다. 씹고 소화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려 현미밥을 먹고 나면 한참 후에 허기가 느껴지기 때문입니다.

현미에 든 아라비노자일란이란 성분은 물을 빨아들이는 성질이 있어 위에 포만감을 금세 안겨 줍니다.

체력 증강, 근육기능 향상에도 이롭습니다. 배야에 ‘쌀속의 진주’로 통하는 옥타코사놀이란 웰빙 성분이 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한방에서는 현미를 신장 · 간장의 가능을 좋게 하는 검은 색 식품으로 칩니다.

 

걸쭉하게 현미 죽을 끓인 뒤 생강 · 파 등을 넣으면 환자식으로도 괜찮습니다.

발아현미는 콩나물 키우듯이 현미를 물에 불린 뒤 어둡고 시원한 곳에서 싹을 틔워 말린 것입니다.

현미의 발아 과정에서 심혈관계 질환 예방을 돕는 감마오리자놀, 신경전달물질인 GABA 등 유용한 성분이 생깁니다. 발아 도중 아밀라아제라는 효소가 생성돼 현미보다 소화가 잘 됩니다.

발아현미밥의 식감이 부드럽게 느끼는 것은 그래서입니다. 이미 불린 상태이므로 밥을 지을 때 따로 불릴 필요가 없다. 백치처럼 가만히 지으면 됩니다. 발아현미밥은 압력밥솥보다는 일반 밥솥으로 짓는 것이 좋습니다

 

현미에 풍부한 비타민E는 열에 안정하므로 연하게 끓여서 물대신 현미차를 마셔도 노화방지가 되십니다.

음식에도 4가지의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중 현미의 성질은 무엇일까요?

현미는 따듯한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람에게도 4개의 체질이 있듯이 우리몸에 체질에 맞는 음식을 먹어야 탈이 나지 않습니다.

아무리 좋은 음식을 먹더라도 나의 체질이 맞지 않은 음식이라면 탈이 날 수 도있습니다.

언제나 체질에 맞는 음식을 먹는것을 추천드립니다.

현미는 따듯한 성질이라 소음인과 태음인에게는 아주 좋습니다.

소음인과 태음인은 한의 기운이 많은 사람으로 내몸안의 한기를 누그러뜨려 줄 따듯한 성질의 음식을 먹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태양인이나 소양인은 현미를 먹으면 소화가 잘 안되는일이 많으실 겁니다.

이유는 태양인, 소양인이 몸에 뜨거운 기운이 많은 사람이므로 내몸안의 열기가 가득합니다.

이 열기를 풀어주지 못할 망정 또 뜨거운음식을 섭취하신다면

몸에서는 제대로 음식을 받아들이지 못 할 겁니다.

그래서 태양, 소양인들처럼 몸에 열기가 많은 체질은 찬 기운의 음식을 먹어 내몸안의 열기를 식혀버리는것이 제일 좋습니다.

아직도 내 체질을 모르시나요?

부야 & 태양인이제마 한의원에서 내 체질도 알아보고

체질별 솔루션까지 받아보세요

나의 체질을 바로 알자!

체질적인 특성을 파악해서 개인 맞춤처방을 하면

부작용없이 효과를 보십니다

체질에 맞는 한약을 추천드립니다.

150년 전통 부야한의원&이제마 한의원

365일 상담가능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