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체질이야기's/건강칼럼

모유수유 [부야한의원 & 태양인이제마한의원]

by 체질이야기 2019. 6. 17.

생명이 태어나는 과정은 참 신비롭습니다. 엄마가 한 생명을 잉태하고 태반을 통해 영양분을 공급하면 아이는 그 영양을 받아 자라게 되는데요. 배꼽으로 밥을 먹다가 태어나는 순간 공기라는 것을 처음 접하고 숨을 쉬게 되고 입으로 먹는 것을 알게 되지요. 배고프면 울기도 합니다. 젖을 달라고 우는 것이지요.

권장이라 함은 필수가 아니라는 건데 모유수유에도 단점이란게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모유수유를 하게 되면 아이가 먹는 양을 정확히 가늠하기 어렵고, 오랜기간 모유수유만 할 경우 영양소의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엄마의 몸에는 유두균열, 유두열상 등의 트러블이 생기기도 합니다. 외출 했을 때 수유실이 없다면 배고파 우는 아이에게 수유하는 어려움이 발생할 수도 있지요.

온도도 엄마의 체온이 전달되므로 데우지 않아도 되지요. 모유수유를 하면서 임신과 출산으로 인한 육체적, 정신적 피로가 더 빨리 회복되고 자궁회복(자궁수축)이 빨라집니다. 그리고 수유를 하면 엄마의 기초대사량도 늘어나므로 붓기감소와 체중감소에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나도 모유수유를 권장합니다. 하지만 피치못할 사정으로 인해 모유수유가 어렵다면 혼합수유를 고려해 보는것도 좋습니다. 반대로 모유수유를 하고 싶어도 젖이 잘 나오지 않아 고생하는 소양인 산모에게는 미역국보다 돼지곰국을 추천합니다.

쌍둥이를 수유하는 경우라면 엄마는 충분한 영양분을 섭취해서 모유량을 늘려야 하고 두 아이가 젖을 빠는 힘이 다를 수 있으니 양쪽을 번갈아 먹이도록 합니다.

 

나의 체질을 바로 알자!

체질적인 특성을 파악해서 개인 맞춤처방을 하면

부작용없이 효과를 보십니다

체질에 맞는 한약을 추천드립니다.

150년 전통 부야한의원&이제마 한의원

365일 상담가능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