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체질이야기's/건강칼럼

난임 '늦은 결혼과 출산'이 원인(부야한의원&태양인이제마한의원)

by 체질이야기 2020. 1. 5.

아이를 낳고 싶어도 낳지 못하는 난임(難妊) 인구가 늘고 있다.

난임은 피임을 안 하고 정상적인 부부관계를 하는데도 1년 이내에 임신이 안 되는 상태로, 보건복지부 자료에 따르면 난임으로 진단을 받은 사람은 2007년(약 17만 8000명) 대비 2016년 약 22만 1000명으로 24% 증가했다.

난소의 노화 외에 ▲나팔관이 막혔거나 ▲다낭성난소증후군이거나 ▲자궁에 혹이 있어도 난임으로 이어질 수 있다.양쪽 나팔관이 수종(水腫) 등으로 막혀 있으면 정자와 난자가 만나는 것조차 이뤄지지 않는다. 다낭성난소증후군을 앓는 경우 배란이 불규칙해져서 임신하기가 쉽지 않고, 자궁내막에 용종이 있거나 자궁근종 등이 있으면 수정이 되더라도 착상이 잘 안 된다.

여성, 난소 나이 인식하고

출산 계획 세워야

난임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늦지 않게 결혼을 해서 출산을 하고, 흡연·비만·스트레스·전자파 같은 생식 건강에 좋지 않은 환경 요인을 피해야 한다.

특히 전문가들은 여성은 자신의 난소 나이와 임신 능력을 정확하게 알고,

결혼 전이라도 출산에 대한 계획을 세워야 한다고 말한다.

최근에는 AMH 검사 등 난소 나이를 비교적 객관적이고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는 검사가 나와, 35세 이상이거나 자궁근종·자궁내막증 등 부인과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은 검사해볼 만하다. 젊은 나이에 건강한 난자를 냉동 보관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특히 전문가들은 여성은 자신의 난소 나이와 임신 능력을 정확하게 알고, 결혼 전이라도 출산에 대한 계획을 세워야 한다고 말한다.

최근에는 AMH 검사 등 난소 나이를 비교적 객관적이고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는 검사가 나와, 35세 이상이거나 자궁근종·자궁내막증 등 부인과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은 검사해볼 만하다. 젊은 나이에 건강한 난자를 냉동 보관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난임 의심되면

빨리 병원 검사받아야

결혼 후에 피임 없이 정상적인 부부 관계를 해도 임신이 안 되면 적극적인 병원 검진을 받아야 한다.

여성은 자궁 초음파를 통해 자궁근종·자궁내막증 여부를 확인하고, 조영술로는 나팔관이 막히지 않았는지 확인할 수 있다.

남성은 병원을 찾기 전 이틀 정도 금욕한 뒤에 정액 검사해야 한다.

정자의 수·운동성·기형 여부 등을 평가할 수 있다.

이런 검사에서 특별한 문제가 없고, 임신을 시도한 지 오래 지나지 않았다면 의사가 초음파 검사로 배란일을 알려준다. 정확한 날짜에 맞춰 임신을 시도하도록 돕는 것이다.

여성이 다낭성난소증후군 등으로 인해 배란이 잘 안 되거나 생리 주기가 불규칙하다면 배란유도제를 처방한다. 한 달에 한 개씩 나오던 난자가 2~3개씩 나와서, 임신 가능성이 올라간다.

배란 잘 안 되고,

정자 질 나쁘면

난임 시술을

배란이 잘 안 되면서 정액 상태까지 안 좋으면 인공수정을 시도해볼 수 있다.

배란유도제를 이용해 여성의 배란을 유도하고, 남성의 정액을 채취해 건강한 정자만 골라서 자궁 안에 넣는 시술이다. 임신 성공률이 10~15%다. 임신하지 않더라도 다음 주기 때 바로 다시 시도할 수 있다.

시험관아기 시술은 여성이 배란유도제를 계속 맞다가 적절한 시기에 초음파를 보면서 난자를 채취한다. 남성에게서도 정액을 채취해 건강한 정자를 골라낸다.

난자와 정자를 수정시키고 3~5일간 배양한 다음에 자궁에 이식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여성이 나이가 많거나 나팔관이 모두 막혔거나 정자에 문제가 있을 때 주로 한다. 임신 성공률이 30% 내외이다.

지금까지는 소득 수준에 따라 난임 시술 비용을 차등 지원했지만, 앞으로는 소득과 관계없이 만44세 이하 난임 여성은 시술 비용의 30%만 내는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또 부인과 초음파도 건강보험 혜택을 적용할 예정이다.

출처 건강천사블로그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nhicblog&logNo=221141660934&categoryNo=15&parentCategoryNo=15&from=thumbnailList

◆ 여성 불임의 원인

1. 체질이 약하거나 신장의 기운이 부족한 상태

2. 혈액 또는 호르몬이 부족한 경우

3. 스트레스

4. 자궁이 냉할 때

5. 비만

(비만인 경우 서서히 체중 감량을

시도하는 것이 배란의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 불임의 치료 >

배란유도제나, 호르몬제 복용이 아닌

몸의 균형을 되찾는것이 중요합니다.

해부학적 문제가 없다면 누구나 자연임신이 가능합니다.

요는 정확한 원인 파악입니다.

부야한의원&태양인이제마한의원에서는

환자 개개인의 불임 원인을 파악하여 그에 맞는 체질한약을 통해

- 정자, 난자 강화

- 자궁내 혈류순환 개선

- 자궁을 따뜻하게 하는 한약

- 몸 의기를 강하게 하여 스트레스를 잘 해소하는 몸으로 만들어

- 착상이 잘되게 하는 등

건강하고 자연스런 방법으로 불임을 치료 하실 수 있도록 도와 드립니다.

부야한의원

경상북도 청도군 청도읍 가마실길 1

부야한의원

대구광역시 수성구 신매로 3-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