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체질이야기's/건강칼럼

자궁근종, 자궁선근증, 자궁내막증

by 체질이야기 2017. 3. 18.

자궁근종은 자궁 대부분을 이루고 있는 평활근에 생기는 양성 종양입니다. 자궁선근증은 비정상적으로 존재하는 자궁내막 조직에 의해서 자궁의 크기가 커지는 증상 자궁내막증은 자궁내막의 조직이 자궁이 아닌 다른 부위의 조직에 부착하여 증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보통 생리과다, 생리통, 빈혈, 성교통 등의 증상을 갖는 질환입니다.
자궁근종, 자궁선근증, 자궁내막증이 매우 심할 때는 산부인과에서 자궁 적출 수술을 권유합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을 때는 일시적으로 소파술을 하거나, 지켜보자는 말을 하지요.
자궁근종의 한방 치료는 자궁에 생긴 양성 종양의 크기를 줄이는 것입니다. 자궁근종은 자궁에 핀 버섯입니다. 버섯이 습하고 환기가 안 되는 곳에 자라듯, 자궁 근종도 자궁 내 혈액순환, 골반 내 혈액순환이 불량한 분들에게 쉽 게 생깁니다. 자궁의 혈액순환을 도와 자궁 내 환경을 변화시키면  자궁근종은 크기가 줄어들면서 사라집니다.

 

 

자궁선근증이란 호르몬 변화에 따라 커졌다 작아졌다 하는 자궁내막 조직이, 있어야 할 곳이 아닌 다른 자궁 조직에 들어가 호르몬 변화에 따라 자궁 크기를 크게 하는 질환입니다.
원인은 밝혀진 것이 없습니다. 자궁선근증 치료는 그 증상을 없애는 것을 시작으로 합니다. 생리과다, 생리통, 골반통 등이 없으면 자궁 선근증을 가지고 있어도 모르고 지나가는 경우가 많거든요. 자궁 기운을 도와 자궁 내 혈액순환이 잘 되도록 합니다. 자궁의 정상세포가 제 역할을 잘 할 수 있도록 적정한 영양 공급을 합니다.

생리 과다로 인해 빈혈이 생길 수 있으므로, 빈혈이 오지 않도록 혈액 성분을 충실히 만들어내는 것도 필요합니다.
체질개선을 통해서 자궁이 튼튼해지고, 혈액순환이 원활해지면 먼저 생리통, 골반통, 생리과다, 빈혈 등의 증상이 치 료됩니다.
자궁내막증은 호르몬 변화에 따라 커졌다 작아졌다 하는 자궁 내막 조직이 자궁 아닌 다른 조직에 붙어 증식하는 것을 말합니다.
생리통, 골반통, 성교통 등 을 호소하는데요. 자궁 내막증 원인도 밝혀진 것이 없습니다. 여러 학설이 있는데요. ‘생리 혈이 역류 하면서 생리혈에 있던 자궁내막 조직이 복강 내로 흘러 들어가 자라는 것이다.’라는 학설이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일반 여성도 어느 정도의 생리혈 역류 현상은 있습니다. 하지만 특정 여성만 자궁내막증이 발생하므로, 유전적인 요인도 있을 것이라 추측하고 있고요.

 

 

자궁내막증 치료 또한 자궁내막증으로 인한 각종 통증을 없애는 것이 1차 목표입니다. 한의학에서는 ‘아프다는 것은 막혔다는 것이다’ 라는 이론이 있습니다. 생식기 부위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기에 통증이 생긴다고 보고 통증을 줄이는 치료를 합니다.
실제 많은 자궁근종, 자궁내막증, 자궁 선근증이 소양인에게 많이 발병합니다. 자궁, 방광, 신장 등 골반 장기가 약하고 그 부분 혈액순환이 불량한 분들이지요.

개개인에 맞게 한약을 드시면서 체질개선을 하면 되는데요.
1.  체질식을 꼭 지켜주셔야 합니다.
2.  물을 충분히 드시는데요. 특히 소양인이라면 하루 1L 이상 물을 꼭 섭취하세요.
3.  꽉 끼는 바지를 입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자궁 혈액순환을 방해하거든요.
4.  찬 곳에 앉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찬 곳은 혈액순환을 방해합니다.
5.  걷기운동을 합니다. 걷기운동은 골반 혈액순환을 돕습니다.
6.  항상 아랫배를 따뜻하게 합니다. 찜질팩으로 하루 10분~20분 정도 찜질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7.  설탕 섭취를 줄입니다. 설탕은 생식기 부근 혈액순환을 방해합니다.

자궁근종, 자궁선근증, 자궁 내막증은 완전히 없앨 수 있나요?
먼저 위 질환으로 인해 생기는 증상을 치료하시기 권해드립니다. 세포가 완전히 바뀌는 데는 시간이 꽤 걸립니다. 특히 몸 속 깊이 들어가 있는 세포일 수록 더욱 그러합니다.
자궁 근종은 산부인과 초음파 검진으로 변화가 쉽게 관찰되고, 실제 변화도 빠른 것을 확인하게 됩니다.


하지만 자궁선근증이나 자궁내막증을 일으키는 이상 세포는 세포 깊숙이 들어가 있어 변화가 빠르게 나타나지 않는다 는 특징을 보입니다. 그래서 목표를 잡을 때는 내가 먼저 도달할 수 있는 목표를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궁선근증, 자궁내막증으로 인한 증상을 해소하는 것을 목표로 삼아 체질개선에 집중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