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체질이야기's/건강칼럼

고구마의 효능 [부야한의원 & 태양인이제마한의원]

by 체질이야기 2019. 5. 19.

 

고구마는 몸에 좋은 건강식품으로 건강에 좋은 10대 식품으로도 선정 된 바 있는 영양이 풍부한 식품입니다. 고구마에는 식이섬유소를 비롯해 인, 칼륨, 비타민C 등 다양한 성분이 많고 쪄 먹어도 좋고 튀겨 먹어도 좋고 다양한 요리법으로 조리해 먹을 수 있어서 간식은 물론 식사대용으로도 제격입니다. 또한 맛이 달아 아이들이 좋아하는 간식으로도 딱인데요 고구마의 효능과 아이들이 좋아하는 고구마간식 만들기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다른 식품의 식이섬유보다 흡착력이 강한 고구마의 식이섬유는 각종 발암물질과 대장암의 원인까지 흡착해서 체외로 배출시켜주기 때문입니다.

만성 변비환자나 만성 소화불량 환자들에게 특히 고구마가 좋습니다. 또한 고구마에는 다양한 비타민이 들어있어 혈액을 맑게 해주고 피부가 거칠어지는 것을 막아주며, 배변도 좋게 하기 때문에 피부가 좋아지기도 합니다.

 

 

 

고구마는 밥보다 칼로리가 적으면서 포만감은 크기 때문에 식이요법의 어려움을 덜어주고 효과는 더욱 높여줍니다.

 

 

 

 

태음인은 간대폐소라 하여 간이 크고 폐가 작은 형태라 간의 기운은 강하지만 폐의 기운이 약합니다. 에너지를 흡수, 축적시키는 기능은 강하지만 배설기능이 약합니다. 형태의 특징은 본질이 중후하고 혈기왕성하고 허리가 특히 실해 보입니다. 신체부위중에서 허리의 기운이 좋고 코에 힘이 실려 있으며 눈빛이 무거우면서 약간 탁해 보이는 듯합니다. 얼굴은 둥굴며 코, 입술, 귓볼이 두툼합니다.

소음인은 신대비소라 하여 신장, 콩팥이 크고 비장이 작은 형태라 몸이 차고 소화기관이 약하기 때문에 몸 상태가 나빠지면 소화가 더 안되고 속이 울렁거리면서 설사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형태의 특징은 가슴부위가 약해 보이며 여기에 비해 엉덩이 부위가 많이 발달된 듯한 느낌이 주요특징입니다. 입술과 입이 많이 발달하고 턱의 기운이 세게 느껴집니다.

이 두 체질에게 좋은 고구마는 음식의 성질이 따뜻하기 때문에

음인들은 몸이 서늘한 기운이 많은 체질이기 때문에 고구마를 섭취 하였을 시 따스한 기운으로 몸의 기운을 풀어 줍니다.

대신 태양인과 소양인분들에게는 많이 드시라는것은 권하지 않는 음식입니다. 양인들은 몸에 더운 기운이 많은 체질이기 때문에

따뜻한성질의 음식을 자주 섭취하신다면 해로울수 있습니다. 양인들은 몸의 속열을 풀어주기 위해 시원한성질의 음식을 섭취해 주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고구마를 고를 대에는 껍질에 상처가 없고 모양이 매끈한 것이 맛있습니다. 잔털이 많은 것은 질긴 편이고, 손으로 눌렀을 때 물컹하게 들어가면 상한 것이고 고구마는 색이 진한 것이 맛있습니다.

나의 체질을 바로 알자!

체질적인 특성을 파악해서 개인 맞춤처방을 하면

부작용없이 효과를 보십니다

체질에 맞는 한약을 추천드립니다.

150년 전통 부야한의원&이제마 한의원

365일 상담가능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