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체질이야기's/건강칼럼

몸에서 땀이 많이 나는 이유는?

by 체질이야기 2017. 5. 28.

 

 

평소에는 괜찮지만 조금만 운동을 해도 몇 시간 운동한 것처럼 땀이 너무 많이 납니다. 뜨거운 음식을 먹을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왜 그런 걸까요?

전신 다한증입니다. 나이가 들면서 교감신경이 민감하게 반응하여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차적인 원인은 갑상선 질환, 폐경, 당뇨, 심부전, 스트레스, 비만, 빈혈 등이 있습니다.
손발, 겨드랑이, 얼굴 등 국소적 다한증과 몸 전체 전반적으로 땀이 많은 전신적 다한증으로 나뉩니다. 말씀하신 내용으로 추정하면 특정 부위가 아니라 몸 전체에 땀이 많으므로 전신적 다한증으로 판단됩니다. 이때는 땀을 줄이는 약물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출처: 하이닥

다한증이란 체온을 조절하는 데 필요한 이상으로, 열이나 감정적인 자극에 반응하여 비정상으로 많은 땀을 흘리는 질환입니다. 정상적으로 체온이 올라가면 땀샘이 자극을 받아 피부에 땀을 분비하게 되고, 이 땀이 증발하면서 체온을 감소시키게 됩니다. 다한증이 있는 사람의 경우, 대인 관계나 사회생활에 땀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되고 직업 활동에 지장을 주기도 합니다. 다한증은 필요 이상의 땀이 손이나 발, 겨드랑이, 머리 등에 발생하여 대인 관계나 직업, 사회생활에 불편함을 끼치는 질환입니다.

다한증은 땀이 나는 부위에 따라 국소 다한증과 전신 다한증으로 나뉘는데, 전신 다한증은 주로 기저 질환이 있는 경우에 발생합니다. 대부분의 환자는 특별한 원인 없이 특정 부분, 특히 손이나 발바닥, 겨드랑이, 얼굴에 과도한 땀이 발생한다며 병원을 찾습니다.

다양한 종류의 치료법이 있으나 각각의 장단점들로 인하여 환자 개인에 맞는 적절한 치료법의 연구가 필요합니다. 특히, 수술적인 치료를 시행할 경우 보상성 다한증의 가능성에 대해서 충분히 고려하여야 하며, 반드시 전문의와의 상담 후 결정하여야 합니다.




태양인이제마한의원 & 부야한의원 칼럼

다한증의 원인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정확히 알려진 바는 없으나 자율신경계를 통한  땀샘의 과자극과 땀 분비를 자극하는 원인에 대한 신경계의 이상 반응과 연관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땀 분비는 과로와  스트레스에 의해 심해지고 갑자기 발생하기도 하며 간헐적으로 발생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기력이 약해지면서 예상치 못하게 갑자기 땀이 많이 나기도 하고. 지나친 과로나 스트레스로 인해 양기가 너무 과해도 땀이 나게 됩니다. 특히 얼굴의 홍조와 다한증을 동반한 환자의 경우, 사회나 직장 생활에 어려움을 느끼며 심한 경우 대인 기피증을 보이는 경우도 있어서 치료가 중요합니다. 

얼굴이 빨갛게 홍조가 띠고 갑자기 머리에서 땀이 흐르는 사람이 있습니다. 평소에는 괜찮다가 특정한 음식을 먹거나 특별히 신경을 많이 쓰거나 어떤 상황에서 긴장을 해도 땀이 흐르는 사람도 있습니다.  몸의 기운이 약해지면서 균형이 깨어지면 다한증도 심해집니다.

우리 몸에서 피부 땀샘과 연관이 있는 폐 기운을 높이고 피로와 스트레스로 인해 신장이 약해지면 수분대사와 연관이 있어 신장 기운도 좋게 해야 합니다.  자율신경계에 영향을 미치는 스트레스와 과로는 마음의 성정에 따라서 다르게 작용합니다. 체질에 맞는 심리상담도 병행하면서 체질 처방 한약을 먹고 치료를 하면 어렵지 않게 다한증도 완치됩니다.

아이들이 갑자기 땀을 흘리거나 밤에 잘 때 땀을 흘릴 때는 음허양동"의 양기가 너무 동하면 음기는 더욱 약해진다 해서 음혈 보약을 처방해서 먹이면 어린아이의 다한증은 어렵지 않게 잡을 수 있습니다.
어른들의 다한증도 마찬가지로 원인과 증상을 파악한 후 체질에 맞는 치료와 한약을 처방하면 다한증도 치료가 잘 됩니다.

평소에 식습관. 생활습관 관리를 잘하시면서 생활한다면 다한증 등 과로와 스트레스로 인해 영향받는 내 몸을 관리하는데
도움 될 겁니다 먼저 체질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

------------------------------------------------------------------------
부야 한의원 홈페이지 온라인 상담에 언제든 질문하세요!
바로바로 원장님들이 답변해드려요~
http://www.buya.kr


태양인이제마한의원
(주차장 900평, 놀이방 80평)

언제든 온라인 상담 이용해주세요 ~^^
http://www.0537907000.com

--------------------------------------------------------------------------

몸과 마음이 춤추게 하는 곳
#부야한의원
자매의원 #태양인이제마한의원

054) 370-5800 부야 한의원 청도점
053)792-7388 부야 한의원 대구점
053) 790-7000 태양인 이제마 한의원

010-2504-3600 태양인이제마한의원 실시간 카톡 상담
010-2756-5800 부야한의원 청도점 실시간 카톡 상담
010-5164-5800 부야한의원 대구점 실시간 전화상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