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7/0653

석재현 사진작가와 태양인이제마한의원 동무 태양인 이제마 선생님은 " 동의수세보원을" 편찬하시고 후학양성과 함께 사상체질의학의 우수성과 위대성을 많은 사람들에게 전해지기를 바랐을 겁니다 , 체질을 알아야만 하는 이유는 우리 인간은 고유의 특성과 성질을 타고 났기 때문입니다 태양인이제마 선생님 알리기는 사상의학을 알리는 길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체질치료를 경험하시고 질병없는 건강한 삶을 영위하시길 바랍니다 2017. 6. 30.
여름철 보양식 여름부추 !! 태양인 이제마 칼럼 태양인이제마 한의원 쉐프님 요리 여름부추전 입니다 새콤달콤한 초고추장에 찍어 먹으면 여름철 입맛 잃은 분들도 다시 입맛을 찾는다는 여름부추에요 ^^ 한방에서는 구자라고 하지요 부추하면 한방에서는 약재로 사용이 되고 부추는 좋은 음식이라고 대부분 알고 계신데요 동의보감에도 부추는 간의 채소라고 기록되어 있지요 간 기능을 강화하고 위장을 다스리고 어혈을 제거한다는 기록이 있는데요 부추는 성질이 따뜻하고 약간 매운맛이 있어 어느 요리에도 참 잘어울립니다. 위장이 약한 소음인이나 대장기능이 냉하기 쉬운 태음인인들은 해산물요리나 오리고기 돼지고기를 드실때 부추를 곁들여 드시면 냉기를 제거해서 도움이 되지요 먹음직 스런 부추전. 소양인은 되도록 적게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 부추전 색감도 예쁘.. 2017. 6. 30.
족저근막염 발뒤꿈치뼈부터 발바닥 앞쪽으로 붙어있는 강한 족저근막. 족저근막은 발의 모양을 유지하고, 충격을 흡수하며 보행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근육이다. 이러한 족저근막이 충격을 받아 발생하는 질환이 있다. 바로 족저근막염이다. 족저근막염의 증상은 발을 디뎠을 때 심한 통증이 느껴지는 것이 가장 큰 것이다. 대부분 발꿈치 안쪽, 발바닥 부분에 발생하고, 발뒤꿈치 뼈 쪽에서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가만히 있을 때보다 서 있거나 움직일 때 발생하는 통증이 많으며 이 통증이 일시적으로 나타났다가 사라지기도 하지만 온종일 통증이나 뻣뻣한 느낌이 느껴지거나 통증이 갈수록 심해지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족저근막염의 증상은 왜 나타나는 것일까? 족저근막염은 주로 평발이나 발이 변형된 모양을 가졌을 경우에 나타나기 쉽다. 골반의.. 2017. 6. 30.
식사를 합시다. 태양인 이제마 쉐프님 요리 일본식 돈까스 덮밥 소양인이 먹으면 아주 이로운 음식이죠 '식사를 합시다' 라는 티비 프로가 있었는데요 현대인들이 음식에 대해 어떤 생각과 의미를 부여 하는지에 대해 조명한 드라마였지요 저는 참 재미있게 보았던것 같습니다. 식욕을 자극하는 다양한 음식메뉴와 함께 배우들의 먹는 연기 또한 일품이라 드라마 보는 재미가 솔솔했던것 같습니다 현대인들에게 먹는 다는 의미는 즐거움을 위한 하나의 요소일뿐 생존하기 위해 먹는 것은 아닌것 같네요 우리가 생명 연장을 위해 생존을 위해 먹었던 시대도 분명 있었으니까요 보는 즐거움과 맛으로 느끼는 즐거움이 있는 일식은 깔끔하면서도 단촐 하지만 결코 영양면에서도 떨어지지 않는 다는 겁니다 바다로 둘러 쌓인 일본은 주식을 해산믈로 드실 만큼 해산물이.. 2017. 6. 29.
소변을 봐도 봐도 끊이지 않는 잔뇨감, 방광염의 신호 여성에게 흔히 나타나는 방광염. 하지만 자신이 정말 방광염에 걸린 것인지 미처 확인하지 못한 채 불편한 증상이 나아질 것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다. 방광염의 가장 보편적인 증상은 소변을 보는 일에서 나타난다. 소변이 너무 잦거나 갑자기 소변을 보고 싶을 때, 소변을 보면서 느껴지는 통증, 소변을 본 후 느껴지는 잔뇨감 등이다. 이러한 증상을 보통 스트레스나 음료를 많이 마셔 생기는 증상으로 보는 이들도 많지만, 사실 이 모든 증상은 방광염의 증상에 속한다.특히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오는 혈뇨가 있는 경우에는 방광 외에 콩팥에 문제가 있을 수도 있으므로 병원에서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 방광염의 원인 여성의 요도는 남성에 비해 짧고 항문, 질과 가깝다. 따라서 세균 감염의 가능성이 남성보다 큰 편이.. 2017. 6. 29.
환절기 알레르기 행진, 한방 치료법은? 우리 몸에는 여러 가지 면역 물질이 있다. 그중에서 면역 글로불린 E 라는 물질이 많으면 예민하여 사소한 자극에도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는 경향을 보인다. 이러한 반응은 먼지나 꽃가루를 맡으면 재채기를 심하게 하면서 맑은 콧물이 줄줄 흐르는 알레르기 비염이나 발작적으로 갑자기 기침을 계속하여 숨쉬기조차 어려운 알레르기 천식으로 나타나게 된다.또한, 이유 없이 가려워 피부를 계속 긁게 되는 아토피 피부염이나 액세서리가 피부에 닿는 부위만 가려운 증상 그리고 조금만 자극적인 음식을 먹어도 두드러기가 쉽게 나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소아의 경우 돌이 지나 스스로 걷고 움직이면서 활동이 많아지는 3~4세가 되면 활동하는 양에 비해 기가 부족하게 되므로 알레르기 현상이 하나씩 나타날 수 있다. 감기에 걸리면 한.. 2017. 6. 29.
뇌경색 전조증상과 뇌경색에 좋은 음식 암, 심장질환과 함께 3대 사망원인의 하나이며 단일 질환으로는 국내 사망률 1위를 차지하는 무서운 질병 뇌졸중. 그 중에서도 뇌혈관이 막혀서 발생하는 뇌경색에 대해 알아보자. 뇌졸중이란 뇌혈관이 막혀서 뇌손상을 발생시키는 뇌경색과 뇌혈관이 터져서 생기는 뇌출혈을 모두 일컫는 말로 흔히 ‘중풍’이라고 알려져 있다. 뇌경색은 뇌조직의 손상에 따른 신체·정신적 장애를 일으키는 질환이다. ◆ 뇌경색 초기 증상 (전조 증상) 뇌경색의 증상은 손상된 뇌의 위치와 기능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 주요 증상으로는 한쪽 팔·다리의 힘이 빠지거나, 반쪽 얼굴·몸의 감각이 둔해지는 증상, 말하거나 발음하기가 어려운 증상, 주변 시야가 좁아지고 물체가 여러 개로 겹쳐 보이는 증상, 동작이 서툴고 섬세한 움직임을 할 수.. 2017. 6. 29.
스트레스가 미치는 영향, 정말 만병의 근원? 스트레스가 항상 나쁜 영향만 미치는 것은 아니다. 스트레스는 ‘팽팽히 조인다’라는 뜻으로, 좋은 스트레스와 나쁜 스트레스로 나눌 수 있다. 대개 스트레스 요인이 없으면 반드시 건강에 좋을 것이라 생각하지만, 때로는 무료함과 권태감이 계속되어 우울증과 같은 병적이 상태에 이를 수도 있다. 어느 정도의 불안이나 스트레스는 생활의 윤활유 작용을 해서 일을 수행하거나 삶을 살아가는 데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 스트레스를 어떻게 해석하고 받아들이느냐에 따라 스트레스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이 다르며 적당한 스트레스는 정신건강과 신체 건강에 도움이 되기도 하므로 긍정적인 생활태도가 중요하다. 그런데 스트레스가 오래 지속하거나 강도가 높으면 나쁜 스트레스로 작용해서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된다. ◆ 나쁜 스트레스가 미치.. 2017. 6. 27.
체질별 선호 운동 종목 체질별 선호 운동 종목 사상의학에서는 모든 인간이 하늘에서 순수한 성품을 받지만, 체질에 따라 성질재간(性質材幹)이 다르게 나타난다고 이해합니다. 운동에서도 자신의 특성에 맞는 종목을 선택하면 더 재미있고 수월하게 운동을 즐길 수 있습니다. (1) 태양인(太陽人) 태양인은 막힌 일을 과단성 있게 뚫고 다른 사람들을 적극적으로 사귀는 특징과 앞으로 진격만 하고 뒤로 후퇴하지 않으려는 기질이 있습니다. 또 여성적인 성격보다는 남성적인 성격을 좋아합니다. 따라서 태양인은 개인경기보다는 단체경기에서 작전을 지휘하는 위치나 돌격대장에 해당하는 공격수에 잘 어울립니다. 만약 서로 다른 운동집단에서 운동선수들을 뽑아 연합선수단을 만들 경우, 태양인이 팀을 주도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2) 소양인(少陽人) 소양인은 굳.. 2017. 6. 26.